[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명상의 1급 비밀

세계최고, 그들이 꼭! 명상을 하는 이유(feat. 빌게이츠, 유발 하라리, 르브론 제임스, 조코비치)

바르타수 2020. 12. 18. 07:28
반응형

저는 5년 전쯤부터 명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명상을 하고나서, 저의 삶은 크게 변화하고 있다는 걸 느꼈죠. 그 효과를 글로 설명하기는 부족하지만, 정리하자면 스트레스가 낮아지고, 집중력, 행복감이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시시각각 일어나는 사건들과 나의 생각들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었어요. 이렇게 크게 효과를 보니, 명상을 더 배워보고 싶다는 마음으로 인도 리쉬케시로 명상여행을 떠나기도 했고, 거금을 주고 유명한 명상수업을 들어보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문득, 세계 최고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은 왠지 명상을 할 것 같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기업가, 작가, 스포츠 분야별로 최고의 위치의 사람들이 명상을 하는지? 어떤사람들이 하는지?를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어떤 이들이 명상을 하는지 그들이 말하는 명상의 효과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세계적인 기업가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의 설립자'

빌 게이츠는 몸을 운동하듯이 마음을 명상으로 운동한다고 합니다. 마치 우리가 근력을 높이기 위해 운동을 하는 것처럼 마음의 근력을 키우기 위해 매일 10분 이상 명상을 한다고 말했습니다. “2~3차례 10분씩 명상을 한다. 아내 멜린다도 마찬가지다. 다리를 꼬고 바닥에 앉기가 너무 어려워 편안한 의자에 앉아서 명상을 한다." “나는 이제 명상이 마음을 위한 운동이라는 것을 안다. 마치 우리가 근력을 높이기 위해 운동을 하는 것처럼 말이다. 나는 꾸준히 10분씩 명상을 하여 얻는 결과물을 좋아한다."

 

사진출처 : gatesnotes.com

 

스티브 잡스 '애플 설립자'

스티브 잡스의 명상사랑은 참 유명합니다. 30년간 매일 명상을 했다고 하며, 명상여행을 떠났다고도 하네요. 그리고 집에 명상만 하는 방이 있다고 합니다. 아래 사진처럼요. (사실 명상여행과 명상룸은 제가 꼭 해보고 싶은 일들 중 하나입니다^^ 부럽네요..) 스티브 잡스가 명상에 대해서 말하는 내용을 소개합니다.

“가만히 앉아서 내면을 들여다보면 우리는 마음이 불안하고 산란하다는 것을 알게된다. 그것을 잠재우려 애쓰면 더욱더 산란해질 뿐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 마음속 불안의 파도는 점차 잦아들고, 그러면 보다 미묘한 무언가를 감지할 수 있는 여백이 생겨난다. 바로 이때, 우리의 직관이 깨어나기 시작하고 세상을 좀 더 명료하게 바라보며 현재에 보다 충실하게 된다. 마음에 평온이 찾아오고 현재의 순간이 한없이 확장되는 것이 느껴진다 이것이 바로 마음의 수양이며, 지속적으로 훈련해야 하는 것이다.

 

사진출처 : huffingtonpost

 

세계적인 작가

유발 하라리 '사피엔스의 저자'

유발 하라리 또한 24살 때 친구 따라 명상여행을 통해 명상수련을 한 뒤 명상 마니아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는 명상을 통한 집중력과 명징함이 없었다면 사피엔스나 호모데우스같은 책을 쓰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지금도 하루에 아침 한 시간자기 전 한 시간씩 총 두 시간 명상을 하며 매년 한 두달 집중해서 명상수련을 한다고 하네요.

“숨을 한번 쉬는 동안 자신을 진정으로 관찰할 수 있다면 모든 것을 관찰할 것이다. 명상은 실제와 허구의 차이를 알게 해준다. 무엇이 진짜인지, 무엇이 우리가 지어낸 것이고 만든 이야기인지 알 수 있다. 당신 마음 속에 있는 걱정의 99%는 그냥 허구의 이야기일 뿐이다." , “(명상 수련을 하기 전까지) 나는 분노를 일만 번은 경험했을 것이다. 하지만 분노가 실제로 어떻게 느껴지는 지 관찰해보려고 하지는 않았다. 화가 날 때마다 분노의 감각적 실체보다 분노의 대상(누군가 한 일이나 말)에만 집중했다. 나는 (명상을 처음 접해 본) 열흘 동안 내 감각을 관찰하면서 나 자신과 인간 일반에 대해 알 게 된 것이 그전까지 살면서 배운 것보다 더 많았다고 생각한다."

 

사진출처 :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프로필 사진 

 

베르나르 베르베르 '한국인이 사람하는 작가 1위'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얼마전 한국 프로그램 '집사부일체'에 출연하여 자신의 아이디어 비법을 명상이라고 밝혔습니다.

상상력에는 좋고 나쁨이 없고, 잘 상상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평가를 의식하지 않아야하는데 명상이 정말 큰 효과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집사부일체에서 " 1200마리의 개미를 관찰해 '개미'라는 작품을 만든 비법은 바로 명상"이라며 그의 대작들이 나올 수 있었던 특별한 훈련법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사진출처 : 베르나르 베르베르 공식 사이트

 

세계적인 농수선수

제임스 르브론 '현존하는 최고의 농구선수'

르브론은 명상을 명상앱을 사용해 매일매일 빼놓지 않고 명상을 한다고 합니다. 특이하게 빗소리를 들으면서 한다고 하네요. 사실 명상은 르브론 혼자만 아는게 아니라, 레이커스 선수들 모두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기분이 좀 이상했다. 그러나 점점 할수록 편안해졌다. 내면의 자아, 내면의 정신, 내면의 에너지들로 점점 편안해진 것 같다. 내게 효과가 있다","15분 정도 한다. 경기에서 무엇을 할지 생각하기도 한다","명상은 농구뿐만 아니라 인생에도 도움이 된다. 마음을 비우는 데 큰 힘이 된다", "경기에서 2분이든 1분이든 30초든 얼마간이든 눈을 감고 릴랙스하며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 내면의 자신을 만나는 기회를 가지는 거죠. 기본적으로는 명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이 제 커리어에 있어 엄청나게 많은 도움이 되었고요."

 

사진출처 : 레이커스 홈페이지

 

마이클 조던 '전세계가 아는 농구황제'

전설적인 농구천재 마이클 조던 또한 명상 매니아 였다고 합니다. 이 천재는 매경기 시작 전 코트를 등지고 않아 명상을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농구황제가 되어 시카고 불스와 함께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던 시절, 팀의 우승의 비결이 명상이라고 말해 화제가 되어습니다. 그는 명상을 통해 집중력을 키운 뒤 경기에 임하는데 명상을 '마법같은 경험'이라고 했습니다. 

 

사진출처 : Photo Courtesy Cliff

 

세계적인 테니스 선수

조코비치 '세계 최고의 테니스 선수' 

만년 3인자이던 조코비치는 2008년부터 전성기를 맞이합니다. 그 이유로 식이요법과 명상을 말합니다. 이유모를 부진이 정신적인 문제라고 판단한 조코비치는 마음을 비우고 진정시키기 위해 명상을 배우기 시작하였고, 하루 14시간동안 오직 신체능력 과 정신능력 발전시키는데에 집중했다고 합니다. 그 후 그는 2008년부터 지금까지 최고의 위치에 있습니다. 

"나는 한 토너먼트에서 이기면 다음번엔 예기치 않게 쓰러졌다. 접전을 펼치고 나면 다음 라운드 중에 무너져버리는 것이었다. 혹시 신체적인 문제가 아니라 정신적인 문제가 아닐까 싶었다. 나는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해 명상을 배우고 요가도 시작했다. 트레이닝에도 강박적으로 매달렸다. 하루 14시간씩 하루도 빼놓지 않고 오직 정신과 신체능력을 발전시키는데 집중했다. 그 결과 나는 세계 10위권에 드는 테니스 선수 중 하나가 되어 있었다. 2008년 호주 오픈에서 첫 그랜드 슬램을 달성했다."

 

사진출처 : Juie 트위터

 

세계적인 축구선수

모하메드 살라 '월드클래스 축구선수'

리버풀 최고의 선수 중 하나인 모하메드 살라 또한 명상,요가로 유명합니다. 종종 명상 세레머니를 펼치기도 합니다. 

"나는 요가 맨 이다.", "명상이 주는 가장 큰 장점은 그것이 주는 집중력입니다. 만약 당신이 중압감이 밀려오는 상황, 이런 빅매치안에서 집중력과 호흡을 연결 할 수 있다면, 그것은 고도로 전문적인 분야에서의 가장 큰 장점일 것입니다. 스포츠 상황에서도 똑같구요. 이에 따라오는 신체적 강화점들은 보너스입니다. "

 

사진출처 : ANDREW YATES

 

엘링 홀란드 '2000년생 괴물 축구 선수'

가장 무서운 축구 신예 , 기록 파괴자, 홀란드는 자신의 활약을 비결로 훈련과 명상을 꼽았고 득점 후 가끔 명상 세레머니를 합니다. 최근 상대팀이 명상세레머니를 조롱하자, 아래와 같이 성숙하게 말해 화재가 되었죠.

“나는 PSG 선수들이 전 세계에 명상의 중요성을 알려준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고맙게 생각한다”

 

사진출처 : 홀란드 인스타

 

 

이외에도, 트위터 CEO 잭 달시, 페이스북의 저커버그, 리처드 기어, 존레논, 엘고어, 오프라 윈프리, 니콜 키드먼 등 많은 유명인들이 명상을 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박찬호, 이효리, 강하늘 등 많은 이들이 명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정도 되면 다 이유가 있지 않을까요?? 속는 샘치고 한번 명상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 

 

(음.. 제가 좋아하는 사람, 운동선수 위주로 작성하다보니 여성분들이 빠졌네요.. 다음에는 세계최고 여자 편으로 작성을 해봐야겠습니다. 아! 그리고 명상 쉽게 접근하는 법, 꿀팁 등에 대해서도 다음에 연재하겠습니다. 많이 기대해주세요!)

 

 

2020/12/22 - [[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명상의 1급 비밀] - 할리우드 스타, 그녀들이 매일매일 꼭! 명상을 하는 이유(Feat.오프라 윈프리, 케이티 페리, 미란다 커,제니퍼 애니스톤, 카메론 디아즈)

 

할리우드 스타, 그녀들이 매일매일 꼭! 명상을 하는 이유(Feat.오프라 윈프리, 케이티 페리, 미란

 오늘 제가 소개드릴 세계 최고의 여성들은 명상을 생활화해 자기 삶의 균형을 유지하고 세상에도 큰 영향력을 끼친 사람들입니다. 헐리우드 스타의 경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많은 가십

worldm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