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인문학 1급 비밀

상류 층의 삶을 위해 알아야 할 것들 0편 (아비투스)

바르타수 2020. 12. 4. 05:24
반응형

삶을 살아가다 보면 이 사람은 어쩜 이렇게 그릇이 달라 보일까?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사람들은 대부분 나와 다른 리그에 살아가는 것처럼 보이죠. 'Out of my league' 영어에도 이러한 표현이 있듯이,

우리는 최상류 층의 사람들을 보면 다른 리그의 사람처럼 보입니다. 아비투스의 저자 도리스 메르틴은 그 이유를 각자가 다른 아비투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출처 : Unsplash]

아비투스(Habitus)란 '가지다, 보유하다. 간직하다'라는 뜻의 라틴어 동사 'habere'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아비투스는 한 인간이 가지고 있는 아우라이며, 세상을 사는 방식과 태도를 말합니다. 이 아비투스는 인생설계, 명성, 사고방식 및 생활방식, 식습관, 말투, 사회적 지위 등 한 삶을 좌우하는 결정적 구실을 합니다. 

모두가 아비투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비투스는 일부에게는 평범한 삶은 일부에게는 최상류 층의 삶을 살아가게 합니다. 이런 아비투스를 바꿀 수 없을까요? 당연히 이는 우리의 노력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아비투스 저서

 

도리스 메르틴은 인간의 아비투스는 크게 7가지 자본(심리, 문화, 지식, 경제, 신체, 언어, 사회)으로 나뉜다고 설명합니다. 여기서 저에게 가장 와 닿았던 4가지. 심리 자본, 신체 자본, 언어 자본, 사회자본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아비투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책은 아비투스가 왜 다르고 어떻게 다른지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저는 그 방법에 대해서 재구성해보았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한 명을 떠올려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성공하고 멋진 삶을 살고 있는 그리고 인간적으로 본받고 싶은 최상류 층의 사람을 떠올려 보십시오. 그리고 현재 나의 상태와 비교하면서 읽어보시면 놀라운 통찰을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출처 : 나무위키]

(꼭 지인일 필요 없습니다. 유명인 중에 한 명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빌 게이츠, 마크 주커버그, 페더러, 르브론, 타이거 우즈, 버락 오바마, 반기문 , 내가 존경하는 멘토 등을 떠올렸습니다 :) 

 

다음편을 확인해주세요^^

상류 층의 삶을 위해 알아야 할 것들 1편 (심리자본)

2020/12/04 - [[인문학] 세상이 알려주는 비밀] - 상류 층의 삶을 위해 알아야 할 것들 1편 (심리자본)

 

 

<참고문헌>

도리스 메르틴(2019). <아비투스>(배명자 옮김, 2020). 파주 : 다산북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