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역사 1급 비밀

초고속승진 예스맨, Yes,Yes 외치다보니 600만명을 살해했다.(Feat. 악의 평범성,아이히만,히틀러)

바르타수 2020. 12. 23. 05:53
반응형

아돌프 아이히만, 세기의 악인

아이히만은 나치가 유대인 학살을 계획할때 600만명을 '처리'하기 위한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한 인물입니다. 그는 아르헨티나에서 망명 생활을 하다가 결국 체포되어 예루살렘에서 재판을 받게 되었죠. 그 재판장에서 연행된 아이히만의 실체를 본 사람들은 크나큰 충격을 받습니다. 모두가 충격을 받았어요. 왜냐하면 그가 너무나도 '평범한'사람이었기 떄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가 냉철하고 건장한 게르만 전사의 모습을 하고 있을것이라 상상했겠지만, 그의 실제 모습은 왜소하고 기가약해보이는 동네 형, 옆 파트 차장님 정도로 지극히 평범한 인물이었습니다. 

 

 

아이히만 출처:위키백과

 

악은 대기업 시스템처럼 평범하다

아이히만 관련하여 가장 유명한 책인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은 한나 아렌트가 아이히만의 재판을 보고 쓴 책입니다. 수많은 유대인을 학살하고 운명의 장난과도 같게도 유대인의 성지 예루살렘에서 재판을 받게된 것을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이라는 제목은 함축하고 있습니다. 다만 부제가 매우 기묘합니다. '악의 평범성' 악이 평범하다구요? 악은 선과 반대되는 말로 양극단에 배치되는 단어라고 우리는 인식하고 있습니다. 천국과 지옥 처럼 말이지요. 그런데 그 악이 평범하다니요.. 우리가 아는 악의 위치와 완전히 다른 내용입니다. 

한나 아렌트가 표현하고자 한 내용은 이렇게 우리가 가지고 있는 '악'에 대한 고정관념을 완벽하게 뒤흔들었습니다. 아이히만이 유대인에 대한 증오는 공격심이 아니라, 그저 단순히 출세하기 위해서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를 충실히 수행한 것이라 아렌트는 정의내렸습니다.


"악이란 시스템을 무비관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평범'이라는 말은 너와 나 우리, 그 어느 누구도 악을 저지를 수 있다고 경종을 울립니다. 인류 역사상 어디에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악행은 그 잔인함에 어울릴 만한 괴물이 저지른 것이 아니라 생각하기를 멈추고 시스템을 무비관적으로 올라타 햄스터처럼 뱅글뱅글 돌리는 데만 열심이었던 하급관리에 의해 일어났다는 주장은 정말 큰 충격입니다. 평범한 인간이야말로 극도의 악이 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생각하기를 포기한 사람, 시스템을 무비판적으로 생각없이 받아들이는 사람은 누구나 아이히만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실 누구나 아이히만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너무나도 두렵고 안타깝고 비극적인 일 입니다. 하지만 그렇기에 그 작은 가능성을 분명히 인지하고 사고하기를 멈추면 안된다고 아렌트는 호소합니다. 저 또한 이 사실을 알았을 때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회사 내에서 부여된 시스템을 얼마나 비판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다 그렇게 하니까 괜찮다 라는 생각을 가지진 않은지? 많이 돌아 보았습니다.

 

 

영화 '오퍼레이션 피날레' 속 아돌프 아이히만의 모습

 

시스템은 시시각각 변화 합니다. 즉, 현재 내가 따르는 시스템은 완전한 답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주변을 보면 시키면 시키는 대로 묵묵하게 일하는 사람을 좋아하곤 합니다. 그런데, 사고하지 않고 묵묵히 시키는것을 다 한다면 그 사람은 아이히만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사람입니다. 시스템이 더 나은 방향으로 바뀔 수 있는지, 불합리한 점은 있지 않은지를 생각하고 의견을 어필 할 수 있는게 중요하다고 생각이듭니다. '무조건 적인 YES맨은 무서운 사람입니다.' 국내에서 일어난 많은 사건들이 이를 보여줍니다. (세월호, N번방, 일베 등 거의 대부분의 범죄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인간도 악마도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간이 되느냐 악마가 되느냐는 시스템을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있습니다. 사고하지 않는 YES맨이 되지 않아야 겠습니다

이보다 더 흥미로운 아이히만 실험을 소개합니다.
이 실험은 심리학 역사상 가장 중요한 실험으로 여겨지기도 하는데요. 대체 어떤내용일까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심리학 역사상 가장 중요한 실험, 밀그램 실험을 소개해 드립니다. (a.k.a. 아이히만 실험) - https://worldme.tistory.com/m/32

심리학 역사상 가장 중요한 실험, 밀그램 실험을 소개해 드립니다. (a.k.a. 아이히만 실험)

저에게는 자유의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자신의 의지에 따라 행동하고 선택을 하죠. 그렇기에 인간의 도덕성을 훼손시키는, 예를들어 잔인한 행위의 명령을 받는다면 나는 그것을 단호하게

worldm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