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역사 1급 비밀

드라마 '철인왕후', 실제 역사 배경 조선의 철종과 철인왕후는 어떤 삶을 살았을까? (주의※드라마보다 드라마틱함)

바르타수 2020. 12. 31. 06:04
반응형

 

출처 : 철인왕후 tvN드라마

 

요즘 철인왕후 tvN드라마가 인기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철인왕후 드라마에 나오는 조선의 철종과 그의 정비인 철인왕후에 대해서 실제 역사적 사실을 쉽게 이야기 해보려합니다.

철종 (별명 : 강화도 나무꾼, 강화도령, 조선판 신데렐라, 인생역전의 아이콘)

 

출처 : 철인왕후 tvN드라마

 

철종은 조선의 25대 임금입니다. 1850년대이니까,,, 150~160년 전이네요. 인류 역사적으로 정말 최근이란 생각이 듭니다. 철종은 정말 특이한 점이 있어요. 그는 어린 시절을 강화도에서 나무꾼으로 보냈습니다. 무슨 드라마 같은 이야기야?! 하시겠지만 사실입니다.(그래서 드라마 소재로 많이 나오나 봅니다😂)  헌종이 23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갑작스레 사망하여, 당시 왕실 최고 어른인 순원왕후(안동김씨)가 철종 이원범을 국왕으로 지명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대를 이을 왕을 찾지를 못했는데 그가 사도세자의 몇 안남은 직계 후손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듣보잡 어리버리 왕인가? 아니면 백성을 위해 정치세력과 싸운 왕인가?

철종은 대부분의 드라마에서 두가지 모습중 하나로 표현됩니다. 첫째, 듣보잡 강화도에서 온 어리버리 꼭두각시 왕, 두번째,백성들의 삶을 잘 알기에 당시 삼정문란 해결하려 주요 정치세력에게 맞섰던 왕 입니다. 기록으로 확인했을때, 철종은 후자에 가깝다고 볼 수 있어요. 어릴적부터 서민들의 민생고를 알고있었던 철종은 초기에 많은 개혁 정책들을 추진하였으나, 정치세력의 반발과 비협조로 인해 대부분 실패하였습니다. 역시, 예나 지금이나 정치는 세력싸움 입니다. 아무리 올바르고 능력이 출중한 사람이여도, 자신의 세력이 없다면 정치에서는 힘을 쓰지 못하는 것 같아요...슬플현실입니다. 정리하자면, 철종의 의지는 아주 충만 했으나 왕실에서 그를 받쳐줄 세력이 너무 부족했습니다. 

 

철인왕후(별명 : 조선의 포커페이스, 비운의 왕후, 금수저 왕후, 난 금수저가 싫어요)

 

출처 : 철인왕후 tvN드라마

 

철인왕후는 조선 철종의 정비로 당시 최고 권력을 가진 세력인 안동김씨 김문근의 딸입니다. 아주 특별한 가문의 딸이였죠. 네 맞습니다. 철인왕후는 우리가 부러워하는 금수저였어요. 그녀는 15살의 나이로 한순간에 왕비에 간택되어 철종과 결혼을 합니다. 아마도 그녀의 아버지인 김문근의 힘이 컷겠죠. 하지만 그녀는 한번도 정치에 참여하거나 의견을 표하는 일이 없었다고합니다. 그저 항상 말이 없고 얼굴에서도 기분 좋고 나쁨이 표현되지 않은 포커페이스 였다고 해요. 이번 tvN 철인왕후는 완벽히 다르지만 타 드라마에서는 보통 조용히 아프다가 사라지는 역할로 나옵니다.

 

비운의 여주인공 그녀...철인왕후

그런데 그녀에게 또하나의 비운적인 사건이 있습니다. 바로 자신이 결혼한 철종이 강화도 시절 첫사랑을 잊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녀의 이름은 '양순'입니다. 철종은 그녀를 잊지못해 상사병까지 걸렸다는 소~문도 있어요. 그래도 그녀는 남편 철종을 생각하며 걱정합니다. 야사에서는 그녀가 철종을 위해 강화도 막걸리를 구해왔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쯤되면 철인왕후 너무 불쌍합니다. 거기에 더해 비운의 여주인공은 오래살지 못합니다. 그녀는 42세의 젊은 나이로 폐결핵으로 사망을 하게되는데요. 가끔 드라마에서는 자살을 했다는 식으로 표현되기도 해요. 이렇게 비운의 연약한 금수저 '철인왕후', 이번 드라마에서 아주 독특한 남자와 영혼이 뒤바뀐 채로 표현됩니다. 아주 반대되는 진짜 '철인'같은 성격으로 말이죠! 역사적 사실을 알고 있다면 실제 철인왕후와 완벽하게 반대되는 성격을 연출해 낸 것을 알수 있습니다.😀

 

 

출처 : 철인왕후 tvN드라마

 

가만히 역사를 잘펴보니, 낙하산 로또맞은 왕과 금수저의 왕비, 둘 다 행복한 삶을 살지 못하였네요. 흔히들 말하는 낙하산, 로또, 금수저 이런 것들을 부러워하곤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실제 우리 삶의 행복과는 관계가 없다는 사실을 이번 역사이야기를 통해서 한 번 더 상기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철인왕후와 철종의 아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어요. 매우 흥미로운 스토리이니 아래링크로 들어와 읽어주세요.

2021/01/02 - [[인문학] 세상이 알려주는 비밀] - 철종과 철인왕후에게 아들이 있었을까? 있었다면 그들은 미래는?

 

철종과 철인왕후에게 아들이 있었을까? 있었다면 그들은 미래는?

요즘 인기리에 방영중인 드라마 철인왕후를 보다보니, 철종과 철인왕후에게는 아들이 있었을까?하는 궁금증이 생겼어요. 그래서 한번 찾아봤습니다. 철종과 철인왕후의 아들의 탄생(출생지 :

worldme.tistory.com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한번 눌러주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