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역사 1급 비밀

실제 역사, 암행어사는 어땠을까? 암행어사에 대한 모든 것!

바르타수 2021. 1. 6. 05:20
반응형

요즘 KBS에서 암행어사: 조선비밀수사단 이라는 드라마가 방영되고 있습니다. 드라마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아, 우리의 역사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암행어사에 대한 실제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자료를 찾다보니, "아니, 이 분들이 암행어사 였어?" 하는 훌륭한 위인들도 계셨어요. 그들이 누구일까요. 마지막까지 확인해주세요 :)

 

출처 : KBS 드라마 암행어사

 

암행어사가 뭔데?(왕실 비밀 요원! 영어로는 Royal Secret Agent)

'암행'이라는 말 자체가 어떤 목적을 위해 정체를 숨기고 돌아다닌다 라는 뜻입니다. '어사'는 왕명으로 지방에 파견된 벼슬을 뜻하죠. 즉, 암행어사는 정체를 숨기고 돌아다니는 왕이 임명한 자들입니다. 그들은 정체를 숨기면서 여러 지방을 돌아다니다, 나쁜 탐관오리들을 잡아내는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지금으로 치면 감사원이나 특별감찰반 등이 되겠네요. 왕이 암행어사를 발탁할때는 평소 눈여겨 보고 있던 충직한 신하를 발탁했어요. 그렇기에 행실이 바르고 정직한 이들을 선택했겠죠?

 

암행어사는 이걸 들어줘야 간지지(마패들고 소리질러 "암행어사 출도요!")

암행어사 하면 마패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암행어사 출도요!"라고 외치며 마패를 꺼내보이는 장면이 떠오르시죠? 실제로 암행어사로 발탁이되면 암행어사는 이 마패를 받습니다. 그리고 탐관오리 앞에서 마패를 들고 "암행어사 출도요!"라고 외치면 사람들이 모두 빠르게 흩어졌다고 해요😁 그리고, 마패에는 1마리에서부터 10마리까지 각기 다르게 말이 새겨져 있어요. 그 기준은 바로 계급입니다. 10마리는 단 한명만 쓸 수 있었죠. 바로 왕입니다. 그 다음으로 영의정인데, 그는 7마리짜리 마패를 썻습니다. 암행어사들은 보통 2~5마리 정도새겨진 마패를 사용했습니다. 드라마에서도 2마리가 새겨진 마패를 쓰더라구요. 실제 암행어사 임무를 수행할 때는 3마리이상을 빌리면 소문이 나니 1~2마리만 빌렸다고 하네요. 말도 눈치보고 빌리는 암행어사...벌써 어렵습니다.

 

출처 : 나무위키

 

 

암행어사는 극한직업이었다? 

드라마 초반부에 암행어사가 죽었다더라, 암행어사로 잡혀갈라 등의 말들이 나옵니다. 암행어사를 모두가 약간은 기피를 하는 모습을 보이지요. 우리에게 멋지기만한 암행어사인데, 왜 그랬을까요? 그런 바로, 암행어사는 과거 조선판 극한직업이었기 때문이에요. 왜 극한직업인지 크게 3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최악의 근무환경(각 지방의 위험한 산지에서 호랑이와 산적을 맞딱드릴 가능성이 매우 높음)
  2. 빡신 서류작업(임금에게 지속적으로 보고서 올리고 글씨를 못쓸경우 징계를 받음)
  3. 기득권들의 정치보복(고발하는 일을 하다보니, 임무완료 후 보복을 당함)

이 정도면 다들 기피할 만한 극한 직업 맞지요???😂

 

 

그 분들이 암행어사였다고?!(feat. 다산정약용, 퇴계이황 , 추사김정희... ㅎㄷㄷ)

다산 정약용은 33살의 나이로 경기도 암행어사로 임명됩니다. 그는 백성들의 비참한 실상을 목격하고 크게 충격을 받았습니다. 찢어지게 가난한 백성들의 삶과 탐욕스러운 지방관의 모습을 보게 된것이죠. 그 지방관은 정조 임금의 빽을 가지고 있었어요. 그러나 정약용은 단호했습니다. 그는 보고서에 두 사람의 죄를 낱낱이 고발하였습니다. 

 

퇴계 이황이 암행어사가 되었을때 사람들은 부드러운 성품의 이황이 암행어사를 잘 할까 걱정했지만 이황은 지방의 실정을 샅샅히 살피며, 못된 탐관오리들을 혼내주는데 주저하지 않았고 관리들의 비행을 낱낱히 적어서 임금에게 보고했습니다. 불의에 절대 타협하지 않았으며, 암행어사길에 나섰다 하면 모든 관리들이 벌벌 떨었다고 해요. 퇴계이황 선생님 역시 멋지십니다! 

 

추사 김정희는 41세 충청도 암행어사로 임명됩니다. 그는 10명의 탐관오리들을 적발하였을 정도로 단호하고 성실하게 암행어사 임무를 수행하였습니다. 2011년도에는 그가 친필로 임금에게 쓴 암행어사 보고서가 발견되어 화재를 일으키기도 했었죠. 

 

왼쪽부터 다산 정약용, 퇴계 이황, 추사 김정희

 

 

자, 이제 여러분은 왠만한 사람들보다 암행어사에 대해서 잘 알게되었습니다. 이제 드라마를 볼때도 더 재밌게 볼 수 있겠죠? 암행어사라는 엄청나게 힘든 일을 하면서도 백성들의 행복을 위해 끝까지 힘쓴 우리 멋진 선조들! 그들을 본받아 우리도 지금보다 더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