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Awesome People 1급 비밀

셰릴 샌드버그,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이 알려주는 인생의 1급 비밀(feat.멘토, 1인칭대화, 피드백, 공동체방향성)

바르타수 2021. 1. 31. 15:40
반응형

셰릴 샌드버그. 1969년생 미국 태생. 하버드 경제학과 최우등 졸업. 하버드 MBA 최우등 졸업. 구글 부회장. 스타벅스 이사. 월트 디즈니 이사. 현재 페이스북 최고 운영 책임자(COO).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높은 여성.

 

출처 : TIME지 표지

 

정부와 산업계를 주도하는 리더의 대부분은 남성입니다. 셰릴 샌드버그는 그 문화를 깨부수고 명성이 자자한 리더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의 COO로 활약합니다. 페이스북의 창립자인 마크 주커버그는"샌드버그가 없었다면 직금의 우리는 없었을 것입니다"라며 그녀의 능력을 인정하기도 하였습니다. 지금부터 그녀의 삶 속에 숨어있는 '인생의 1급 비밀'을 파 해쳐 보겠습니다. 

첫 번째 비밀, 먼저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고 멘토를 구하라.

셰릴 샌드버그는 멘토와 후원자는 경력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멘토를 찾는 방법을 잘못 알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많은 사람들에게 "제 멘토가 되어주시겠어요?"라는 질문을 받아왔다고 합니다. 그럴때면 정말 당황스럽다고 합니다. 멘토와의 관계는 양측이 진심에서 우러나와 공들여 구축한 유대감에서 생겨나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다가가서 "제 멘토가 되어주시겠어요?"라고 말하는 것은 잘 될 가능성이 없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멘토들 또한 업무 달성도와 잠재력을 바탕으로 멘티를 선택한다고 합니다. 이뜻은 멘토들은 재능이 뛰어나 자신들도 혜택을 입을 수 있는 사람에게 본능적으로 투자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그녀는 더 이상 "멘토를 구하면 탁월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지 말고,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면 멘토를 구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라고 말합니다. 

 

샌드버그는 클라라라는 자신의 멘티가 훌륭한 예라고 설명합니다. 그녀는 해당 분야에 깊이 있게 파고들어 상당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샌드버그에게 항상 흥미로운 이야기와 사려 깊은 질문을 던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나서 이야기하자는 시시콜콜한 말도 하지 않고, 본인이 직접 대답을 찾을 수 있는 의미 없는 질문도 전혀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샌드버그는 스타벅스 이사회를 떠나면서 클라라를 이사회에 추천하였고 클라라는 29살의 나이로 최연소 스타벅스 이사회에 영입되었습니다. 샌드버그는 낯선 사람에게 멘토가 되어달라고 부탁하면 전혀 통하지 않지만, 그 사람에게 심사숙고해 날카로운 질문을 던지면 효과가 있을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두 번째 비밀, 일인칭 대화법을 통해 진실된 대화를 나누어라.

셰릴 샌드버그는 자기 관점과 남의 관점이 존재한다고 인정하고 대화하라고 말합니다. 모두가 자기 관점에서 상황을 바라본다는 사실을 인지하면, 대화는 한결 진실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잠시 아래 두 가지 표현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1. 당신은 내 제안을 진지하게 고려하지 않는군요.

2. 내가 최근에 이메일을 4통이나 보냈는데 답장을 못받아 실망했습니다. 당신이 나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다고 느꼈어요. 사실인가요? 

1번의 질문을 받는다면, 상대방은 즉각적으로 "그렇지 않습니다"라는 방어적인 반응과 함께 견해차이를 유발할 것입니다. 하지만 2번 질문을 받는다면, 상대방은 단박에 부정하기 힘들고 토론을 자극해서 서로의 진실을 제대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처럼 샌드버그는 상대방을 지칭하기보다 '나', 일인칭을 사용해서 대화를 하라고 조언합니다. 

 

세 번째 비밀, 동료와 상사에게 피드백을 구하라.

그녀는 피드백을 구하는 것이 자신의 성장에 엄청난 도움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어떻게 하면 내가 더 나아질 수 있을까요?" "내가 모른 채 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내가 모르는 일은 무엇인 거 같아요?"라는 질문을 자신에게 혹은 동료, 상사에게 던져보는 것입니다. 진실을 들으면 마음이 아플 수도 있지만, 그러나 진실을 아는 것이 훨씬 더 자신에게 유익합니다. 

그리고 그녀는 이러한 질문들은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녀는 페이스북에서 성공하는 데는 마크 주커버그와의 관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였고, 처음부터 마크에게 자신의 업무 처리에 대한 피드백을 매주 주어서 그가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주저하지 말고 드러 내놓고 의논하자고 요청했습니다. 그녀는 그 과정이 매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말합니다. 

 

 

네 번째 비밀, 여성들을 위한 조언, 성공한 여성들은 미움받을 수밖에 없다. 그러니 공동체로 접근하라.

셰릴 샌드버그는 한 심리학 실험에서 많을 것을 깨우칩니다. 이 실험의 제목은 하워드, 하이디 실험입니다. 외향적인 성격, 여러 기술력, 광범위한 인맥을 가진 성공한 한 인물의 사례를 두 그룹에 들려줍니다. 한 그룹에는 이 주인공을 남자 이름의 하워드로, 다른 그룹에는 여자 이름의 하이디로 알려줍니다. 두 그룹 모두 그들의 능력을 존중했지만, 하워드를 좀 더 매력적인 동료로 보는 반면, 하이디는 약간은 이기적이고 같이 일하고 싶지 않은 이미지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름만 다를 뿐인데 사람들에게 미치는 인상은 엄청나게 달랐습니다.

 

셰릴은 모든 여성들이 이러한 사실을 본능적으로 느끼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보통의 여성들은 자신의 뛰어남을 강조하고 경쟁심을 불태우는 행위를 대부분 하지 않는다고 말이지요. 셰릴 역시 그런 삶을 살아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적어도 이 사실들을 인지하고 매일 같이 자신의 내면 목소리와 싸우고 있다고 합니다. 그녀는 본능을 깨부순 자신의 일화를 소개합니다. 바로 페이스북의 CEO 마크 저커버그와의 페이스북 COO자리를 둔 첫 연봉협상 때 일입니다. 그녀의 남편은 끊임없이 협상을 벌이라고 말했지만, 그녀는 그러다가 마크의 심기를 건드릴 까 봐 걱정이었고, 결국 제안을 수락하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때, 남편은 "당신과 비슷한 위치에 있는 남성은 누구라도 회사에서 처음 제시하는 조건을 결코 받아들이지 않을 거야"라고 말했고, 그녀는 그 말에 자극받아 마크에게 조건을 수락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은 페이스북의 협상팀을 이끌라고 나를 고용한 것이기 때문에 내가 누구보다도 훌륭한 협상가이기를 바랄 거예요. 당신과 내가 협상 테이블의 반대편에 앉는 경우는 이 번뿐일 겁니다." 그녀는 노심초사하였지만, 다음날 연봉금액을 높이고, 계약기간을 늘리고, 회사의 주식까지 얻는 협상을 이뤄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공 사례에도 셰릴은 현시점의 현실세계에서는 여성은 아무리 애를 쓰더라도 하워드가 될 수 없고 하이디 일 수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일부러 남자같이 행동하지는 말라고 말하지요. 오랜 역사 속에 문화 DNA가 쉽게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녀는 한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생각은 개인적으로, 행동은 공동체적으로 하라". 예를 들어 '제가 올린 실적이 좋았습니다' 보다 '저희가 올린 실적이 좋았습니다'라고 말하면 상사가 더 요구를 관철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설명합니다. 그녀는 여전히 고위직 여성들이 많아져서 여성의 지위가 높아지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