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습관형성 1급 비밀

새벽에 일어나기가 힘이들다면? 꿀팁 꼭 확인하시고 새벽습관 성공법 가져가세요!

바르타수 2020. 12. 17. 06:00
반응형

 

 

저는 수많은 새벽루틴 책들을 보았지만, 새벽에 일어나는 습관을 가지지 못했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마음일 거라고 생각해요. 새벽 4시30분 말이 쉽지! 습관화 하기는 정말 어려웠습니다ㅠㅠ 그래도 여러가지 시행착오 끝에, 저만의 모닝루틴을 완성시키고 지금은 제 삶에 딱 맞게 자리잡았습니다. 저는 한때 2~3시에 자길 반복했었던 사람입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모두 해낼 수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새벽 습관을 만들면서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그 과정속에서 꿀팁을 많이 알아내었습니다. 저의 모닝 루틴을 소개하면서, 중간중간 중요한 꿀팁을 설명해드릴테니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시작전에 슬픈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기본이 되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그 마음가짐은 처음들었을 때는 약간 슬플거에요. '나는 비효율적인 저녁생활은 포기하겠다' 는 다짐인데요. 시행착오 끝에 느낀건 잠을 줄여가면서 새벽활동을 지속할 수 는 없었어요. 결국 충분한 잠은 필수라는 것인데, 6~7시간은 자겠다고 다짐했고, 자연스레 최소 10시30분 이전에는 잠을 자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낙담하진 마세요! 자기전 1,2시간 전을 돌이켜 보면 대부분 무의미한 시간이 많습니다. 그 시간을 새벽에 기적같은 효과와 함께 쓸 수 있다고 생각하면 힘이 나실거에요. 정말로 그러합니다:)

 

자기전 다음날 아침 준비(22:20)

알람이 울리면 모든 하던일을 중지하고 핸드폰을 거실 충전대에 둔다. 그리고 알람시계를 화장실에 설치하고 그 옆에 물을 비치한다.

 

 

Tip. 자기전부터 핸드폰과 떨어져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의 침실은 핸드폰 사용 불가구역으로 지정하였고, 자기전에 꼭 거실에서 핸드폰 충전을 맡깁니다. 그리고 핸드폰 알람대신에 알람시계를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날 아침 핸드폰 알람을 끄면서 핸드폰을 하게되는 습관이 생기더라구요. 생각없이 핸드폰을 보면 아침에 일찍 일어났음에도 허무하게 20분을 핸드폰만 보고있게 됩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 알람시계를 사용하였고, 바로 일어나서 끌 수 있도록 화장실에 설치하였습니다. 

 

일어난 직후 잠깨기(4:30)

화장실 알람이 울린다. 화장실로 가서 알람을 끄고 그 옆에있는 물로 가글을 한 뒤 뱉어내고, 물 한모금을 마신다. 그리고 양치를 한다. 양치를 마친뒤에는 두 손가락을 적셔서 고양이 세수를 한다.

 

[출처 : 공익광고]

 

Tip. 화장실에 물을 배치한 이유가 궁금하셨죠? 저는 아침에 일어나서 건강을 위해 물 가글과, 물 한모금이라는 모닝 루틴을 원래부터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루틴을 제가 화장실에서 바로 할 수 있도록 설계 하였어요. 아침에 피곤하다보니 화장실 알람을 끄고 다시 자러가거나, 핸드폰을 보러 갈수도 있어요. 그래서 이렇게 의식적으로 잠을 쉽게 깰 수 있는 습관을 화장실에 연달아 배치 시켰습니다. 아주 효과가 컷어요. 물을 마시고 나면, 그 옆에 있는 칫솔을 자연스레 잡게 되고, 고양이 세수도 하게 됩니다. 돌이켜보면 이 부분(화장실 알람시계, 물비치)이 제가 새벽 4시 30분 습관을 가지게 되는데 엄청난 영향을 끼친것 같아요. 

 

차 마시고 요가 3회 하기(4:35)

물을 끓인다. 그리고 여러가지 차중에 오늘 마실차를 고른다. 물이 끓는 중에 수리야 나마스카라 3회를 한다. 

 

 

Tip. 저는 아침에 일어나는 걸 쉽게 만들기 위해 차 마시기를 트리거로 설정하였어요. 좋아하고 맛있는 음료를 마시면 뇌에 스위치가 켜져서 집중력을 높여 줍니다. 그날 기분에 따라 여러가지 차들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녹차, 보이차, 자스민차...야관문차...시강이네요.) 그리고 나서 요가 수리야 나마스카라 3회를 하는데 이 동작은 아쉬탕가 요가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요가 자세입니다. 천천히 몸을 풀어줍니다. 일어나자 마자 강한운동은 오히려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가를 선택했어요. 약간의 스트레칭을 하길 추천드려요. 여기까지 오면 완벽하게 잠이 깬것 같다고 느낍니다. 

 

자리에 앉아 하루 일과와 다짐쓰기(4:40)

 

 

Tip. 오래전부터 활용한 프랭클린 플래너를 활용해서 왼쪽은 오늘 할 일 , 오른쪽은 하루 다짐을 작성합니다. 이렇게 행동들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나면 자연스레 다음 행동들로 이루어 지게 됩니다. 그리고 오늘 하루를 예상하고 좋게 흘러가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열심히 블로그 쓰기(4:45~5:40)

 

 

 

Tip. 열심히 초집중 모드로 블로그를 씁니다.(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위해 모니터도 하나 장만 하였습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집중하다가 보면 시간을 놓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진과 같이 매 시간에 미리 알람을 맞춰 놓습니다. 이렇게 하면 의식적으로 시간을 관리하고 놓치지 않게 됩니다. 

 

10분 운동하기 5분간 명상하기(5:40~6:00)

 

[출처 : Unsplash]

 

Tip. 10분동안 쉬지않고 운동을 하면 정말 운동 효과가 엄청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크런치 30회 3SET, 푸시업 20회 3SET, 풀업 8회 2SET, 하체운동 3SET를 연달아서 합니다. 10분만으로도 운동 많이 되더라구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호흡명상으로 집중하면서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지대넓얕 김도인에게 거금을 투자해서 배운 명상인데요. 이럴때 활용해야겠죠? 명상을 하면 마음이 편안해 지고 자신감이 생기더라구요. 명상은 많이 해보지 않으시면, 정말 습관화 하기가 어려운데 그래도 꾸준히 하시면 많은 변화를 가지고 올 수 있어요.

 

위와 같은 활동들이 끝나면 샤워를 하고 출근 준비를 합니다. 다 적고 보니 정말 많은 활동을 하네요. 그런데 이렇게 아침을 맞이하니까, 정말이지 육체적으로, 멘탈적으로 강해지는 느낌이 들고, 내 삶을 주도적으로 살고 있다는 느낌을 강하게 주더라구요. 요즘 이 새벽활동 때문에 불가능해 보였던 글쓰는 습관도 가지게 되고 활력도 찾았습니다. 저의 Tip이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