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습관형성 1급 비밀

[행동설계 1단계]정말 만들고 싶은 습관이 있다면 이것부터 시작 해보세요

바르타수 2020. 12. 27. 09:35
반응형

행동설계 1단계 "나의 열망에 대한 이유 적어보기"

내가 만들어 보고 싶은 습관이 있을 때, 무엇을 제일 먼저 해야 할까요? 행동설계의 첫걸음은 내가 만들고 싶은 습관, 즉 열망/결과를 분명히 하는 것입니다.(결과보다는 열망이 더 융통성 있어 보이고, 부담도 덜 되기에 저는 열망이란 단어를 쓰는 걸 더 선호합니다.) 열망을 명확히 글로 적어 객관적으로 확인하게 될 때,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행동을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열망을 진정으로 원하는 이유를 적어봅니다. 이유를 적는 것에는 2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첫째, 정말 내가 이 열망을 이루길 원하는지 재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이유를 적어 봄으로서 그 열망을 이루고자 하는 동기부여를 시켜주죠. 즉, HOW 보다는 WHY가 먼저입니다.

 

내가 습관을 만들고 싶은 열망/결과에 대한 이유 적어보기

 

WHY가 중요한 이유!!

TED의 유명한 영상 중 WHY의 중요성을 잘 설명한 영상이 있습니다. How great leaders inspire action이라는 사이먼 사이넥의 강연입니다. 그는 행동에 있어서 시작점은 WHAT(무엇을) - HOW(어떻게) - WHY(왜)가 아닌 반대 순서 즉, WHY(왜) - HOW(어떻게) - WHAT(무엇을)이라고설명합니다. 사람의 행동을 이끄는 데에 가장 중요한 점은 WHY(왜)입니다. 사이먼 사이넥은 이 강연을 기업을 예로 들면서 설명하지만 이는 습관 행동설계에서도 동일합니다. 어떤 습관을 형성해야지 하고 WHAT만 생각하면 결국 실패로 돌아갑니다. 내가 왜 이 습관을 하고 싶은지 진정으로 생각하고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How great leaders inspire action : TED 강연

 

 

"블로그 1일 1POST 하기" 열망의 이유 적어보기

아래의 내용은 제가 "블로그 1일 1 POST 하기"라는 열망에 대해서 이유를 작성한 것입니다. 블로그에 글이 계속 쌓여 몇백 개가 된다면 미래에 나에게 어떤 식으로든 도움을 줄 자산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글 작성을 위해 자연스레 책도 많이 읽고 많은 정보를 찾아봐 지식의 양을 늘릴 수 있다고 생각했죠.(저는 배움의 욕구가 강한 사람이여서, 저에게는 강한 이유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의 2021년 비전보드 목표 중 하나가 '강연해 보기'입니다. 블로그에 글이 많이 쌓이면 이 글을 토대로 강연 자료를 만들수도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저는 책을 읽어도 그 내용을 자주 까먹습니다. 하지만, 글을 쓴다면 내 한정적인 뇌가 아닌 글의 기록으로 쭉 기억할 수 있게 될 것 같았어요. 마지막으로 글쓰기를 한다면 정말 큰 성취감을 느낄 것 같았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글과는 전혀 연관이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했거든요. 대학생 때까지만 해도 책도 읽지도 않는 그저 게임만 하던 친구였는데, 지금은 매일매일 글은 쓴다니요... 누가 보면 귀신이 곡할 노릇입니다(ㅎㅎㅎ) 이렇게 내가 왜 "블로그 1일 1POST 하기"를 해야 하는지 WHY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어떤가요? 저는 이 습관을 안 만들 이유가 없다고 느꼈습니다. 여러분들도 행동설계의 첫 START '진심으로, 진정으로 원하는 이유 적어보기' 꼭 한번 해보세요 :) 

 

바르투스의 "블로그 1일 1POST 하기" 습관이유 작성하기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2단계)

2020/12/29 - [[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습관형성 1급 비밀] - [행동설계 2단계]습관만들기, 매번 작심3일로 끝난다면 이것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행동설계 2단계]습관만들기, 매번 작심3일로 끝난다면 이것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만들고 싶은 습관이 있을 때 당시 동기와 기분, 결심으로 시작을 합니다. "살이 많이 쪘네, 다이어트를 해야겠어!", "시간을 낭비했어, 이제 핸드폰 보는 시간을 줄여야겠어!"

worldm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