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꿈시각화 1급 비밀

1년동안, 하루한번, 10초동안 비전보드를 바라보기만 해도 생긴 변화들

바르타수 2020. 12. 19. 11:27
반응형

1년 동안, 매일 아침 하루에 한 번 잠깐씩(10초?) 비전보드를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제가 활동하는 주변에 비전보드를 설치했습니다. 언제 어디든 항상 제 눈에 띄게 하고 싶었죠, 확인하지 않더라도 무의식적으로도 제 삶에 반영되기를 바라면서요. 자, 2020년 한 해 동안, 비전보드를 바라본 효과로 제 삶이 어떻게 변하였을지 궁금하시죠?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비전보드는 내 한해의 나침반이였다! 라고 말하고 싶네요.

 

 

2020년 바르투스 VISION BOARD

 

1. 투자자본 늘리기(GOOD!)

돈과 삶은 때어놓을 수 없기에 '자본을 늘려가겠다!'라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올해 가장 큰 변화는 투자에 대한 마인드입니다. 돈을 대하는 관점이 달라지니 많은 것이 달라졌습니다. 결과적으로, 2020년 초에 비해 현재는 10배 수준에 가까운 투자자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투자자본 늘리기는 올해 어느정도 성공을 이루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

 

2. 영어 공부 꾸준히 하기(SO-SO)

영어에 대한 갈증은 항상 가지고 있었습니다. 영어에 대한 전반적인 향상을 위해 전화영어, 화상영어, 영어수업 등 많을 것을 시도한 한 해였습니다. 하지만 꾸준하진 못했습니다. 다만, 긍정적인 면으로는 영어 책 읽기라는 습관을 만들어 냈습니다.  저의 수준에 맞는 영어 책을 읽으니 술술 읽히고 가끔은 한글 책보다 더 재밌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보는 일도 생깁니다. 영어 책 읽기는 제 생활에 어느정도 습관화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스피킹 부분은 아직 부족하네요..

 

3. 달리기 꾸준히 하기(GOOD!)

저는 달리기와는 담을 쌓은 사람이었습니다. 지루한 운동이라고 생각했었죠. 하지만 결과적으로 지금은 어느 정도 달려 본 수준까지는 올라온 것 같습니다. 스트라바라는 어플을 사용했는데, 2020년 1년 동안 달리기는 260km, 자전거 348km, 수영 12km, 걷기 64km까지 총 684km를 운동으로 이동하였네요. 찾아보니 이는 백두대간 종주 거리라고 합니다. 괜히 뿌듯하네요 :) 

 

2020년 달리기 성과

 

4. 친구들과 주기적으로 만나기(SO-SO)

친구들과 주기적으로 만나기를 실천하기 위해서, 운동 모임을 만들었어요. 초반에 주기적으로 만나서 같이 운동을 하게되고 정말 좋았습니다. 하지만,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심해지기 시작하면서 빈도수가 줄기 시작했고 결국 겨울이 오면서 더 줄기 시작했네요... 코로나가 아니었다면 달라졌을까 생각해보면, 꼭 그렇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5. 몸 만들기(GOOD!)

아침에 10분 운동하기라는 루틴을 만들었습니다. 지금은 많이 성장해서 크런치 30회 3 SET, 푸시업 20회 2 SET, 풀업 8회 1 SET, 하체운동 3 SET를 연달아서 10분 만에 합니다. 이렇게만 매일 꾸준히 해도 몸이 바뀌는 걸 확인할 수 있었어요. 저런 사진 만큼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의 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아무도 확인 할 수 없으니 일단 그렇게 넘어가시지요.)

 

6. 매일 숙면 취하기(GOOD!)

숙면 관련된 책을 2권 읽고 숙면의 중요성을 알아 실천하게 되었습니다. 숙면은 정말 중요합니다. 비전보드에 올리길 잘한 것 같아요. 현재는 같은 시간에 자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주말도 포함해서요. 같은 시간이 중요하다는 걸 몸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숙면을 취하기 위해 커피도 끊었고요. 다음 기회가 되면 숙면에 대해서도 글을 한번 써보려 합니다. 

 

7. 시관관리 체계적으로 하기(SO-SO)

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부족한 것 같습니다. 15분 단위로 할 일 정리하기, 주간단위 정리하기 를 하고 있지만 습관화되지 않아 들쑥날쑥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비전보드에 있어서 인지 시간을 효율적으로 써야 한다라는 생각은 항상 가지게 되었습니다.  

 

8.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리더가 되기(SO-SO)

제가 직접 친한 친구들과 함께 습관 만들기라는 프로젝트를 추진하였지만, 꾸준하지 못했습니다. 사진과 같이 각자가 만들고 싶은 습관을 정하고 하루하루 체크하여 점수화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지만, 결국 흐지부지 되었네요. 친한 친구들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리더가 되고 싶습니다. 아직 많이 미흡한 것 같습니다. 

 

내가 주도해서 친구들과 함께한 습관만들기 프로젝트

 

9. 매일 글쓰기(GOOD!)

프랭클린 플래너에 매일 하루아침의 다짐 쓰기를 꾸준히 실행하는 중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블로그 글쓰기를 시작하였습니다. 이 정도면 매일 글쓰기도 어느 정도 성과를 이룬 것 같습니다:)

 

10. 여자 친구 사귀기(GOOD!)

이쁜 여자친구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건 빠르게 넘어가도록 하지요.

 

11. 건강식 먹기(GOOD!)

지금은 소, 돼지는 웬만하면 먹지 않습니다. 그리고 회사 점심시간에도 다이어트 건강식을 먹는 습관을 길렀습니다. 식습관이 바뀌니 몸의 변화를 정말 크게 느낍니다. 배변활동 및 신체적, 멘탈적인 면까지, 참 좋은 습관을 기른 것 같습니다. 

 

2020년 51주차 섭취한 점심식단

 

 

12. 명상꾸준히 하기(GOOD!)

매일 아침 그리고 매일 밤, 하루의 시작과 끝을 명상과 함께합니다. 보통 10분 이상씩 하려고 노력 중이며, 길게는 20분까지 진행합니다. 그리고 불편한 감정이 느껴졌을 때 잠시 명상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명상 꾸준히 하기를 통해 멘탈적으로 많이 강해졌다고 생각합니다. 

 

13. 여러 가지 컴퓨팅 배우기(SO-SO)

컴퓨터에 약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엑셀 수업, 피피티 수업, 파이썬 수업 등을 통해 올 한 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전문적인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만족하는 수준까지 올라온 것 같습니다. 특히, 컴맹이었던 제가 파이썬과 웹프로그램을 통해 어떤 프로그램들을 만들 수 있었다는 점에서 칭찬해 주고 싶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어렵고 습관화하지 못하였으며, 엄청난 관심을 쏟지는 못했습니다. 

 

유튜브를 보며 파이썬을 하고있는 신기한 내 모습

 

전체적인 2020 비전보드 돌아보기

다음 해 2021년에는 지금 13개 보다 조금 더 수를 줄여서 선택과 집중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 가지 부족한 점들이 많았지만, 매일매일 비전보드를 통해 시각화를 해서인지, 전체적인 흐름은 비전보드를 따라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선택과 집중을 한다면 더욱 효과가 클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삶을 살아간다는 건 바다를 항해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끝이 어딘지 모르는 바다를 향해할 때, 나침반이 없다면 같은 곳을 빙빙 돌고, 잘못된 길을 갈 수도 있습니다. 나침반이 있다면, 적어도 내가 어디로 가는지 어디로 가고 싶은지 정할 수 있겠죠. 저는 비전보드 또한 한해의 나침반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이번해에는 어떤 걸 이루고 싶은지 하루하루 시각화시키는 나침반 말이죠.

 

저는 이 습관을 꾸준히 가져가려 합니다. 시간이 지났을 때 이 습관이 나를 얼마나 성장시켜줄지 기대됩니다:)

 

비전보드 작성법 및 활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에 글 확인해주세요:)

2020/12/07 - [[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 - 헐리우드 스타도 놀란, 꿈을 이루게해주는 비전보드 사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