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습관형성 1급 비밀

[행동설계 2단계]습관만들기, 매번 작심3일로 끝난다면 이것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바르타수 2020. 12. 29. 08:08
반응형

대부분의 사람들은 만들고 싶은 습관이 있을 때 당시 동기와 기분, 결심으로 시작을 합니다. "살이 많이 쪘네, 다이어트를 해야겠어!", "시간을 낭비했어, 이제 핸드폰 보는 시간을 줄여야겠어!" 하지만 동기는 믿을게 못 되는 친구입니다. 작심 3일을 수없이 많이 겪어본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동기, 의지, 결심은 결코 오래가지 않는다는 것을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내가 만들고 싶은 습관을 위해 어떤 행동을 할 수 있을지 꼭 탐색을 해봐야 합니다. 

행동설계 2단계! 내게 필요한 행동들을 탐색해 보자

오늘은 행동설계 2단계 '탐색하기'를 통해서 내가 원하는 열망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들을 탐색해 보겠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나오는 구름 안에 내가 달성하고 싶은 열망을 적습니다. 그런 다음 구름 주변 네모 칸들을 구체적인 행동들로 채웁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 은 상상력을 최대한 활용해서 도움이 될 만한 행동들을 최대한 많이 적어보는 게 핵심입니다. 

열망 탐색하기(행동설계 2단계)

 

"윙가르디움 레비오우사!"마법을 부리고 친구에게 물어보세요.

행동들을 적기 위해 제가 활용한 방법은 1. 마법 부리 기와 2. 친구에게 물어보기입니다. 

마법 부리기 

내가 마법을 부려서 이 행동을 지금 당장 한다면 내 열망을 이룰 수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예를 들어, '스트레스 줄이기'라는 열망을 이루기 위해서 "요가와 명상하기(요가와 명상을 한 번도 안 해봤음에도!)"라고 적어보는 것이지요. 보통 행동을 생각할 때, 미리 나의 상황과 제약을 고려해서 아이디어가 제한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행동 탐색은 아이디어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래서 마법을 부린다고 상상해야 해요. 현재 상황에 얽매이지 않도록요. '내가 마법을 부릴 수 있다면 내 열망을 위해 어떤 행동들을 할까?' 생각해보세요. 이 과정에서 나오는 행동들을 모조리 활용하지는 않을 거예요. 그러니 걱정하지 마시고 영감을 받을 수 있는 좋은 행동들을 일단 한번 적어봅시다. 

친구에게 물어보기(※주의 : 친구와 싸움금지)

두 번째 방법은 '친구에게 물어보기'입니다. 그냥 친한 친구에게 고민들 털어놓으면서 이걸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너는 어떻게 할래? 식으로 가볍게 물어보면 됩니다. 그럴 때 나의 뇌에서는 생각해 내지 못했던 방법들이 고려되기도 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친구들이 갑자기 조언을 한다고 느껴서 "아 그건 무엇 때문에 안돼~"라고 말하고 싶은 마음이 생깁니다. "아 그래? 그런 방법도 있었네"하고 어떤 내용이 있는지 살피기만 하시면 됩니다. 싸우지 마세요...ㅎㅎ친구분은 우리를 도와주는 겁니다:)

'1일1POST'에 대해서 마법부리기와 친구에게 묻기

이렇게 행동 탐색을 해보다 보면 열망을 달성할 방법이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될 수 있습니다. 제가 만든 열망 탐색은 아래와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 행동들을 모두 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 선택지들을 분류하고 현실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하겠지요. 그 과정은 행동설계 3단계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행동설계 2단계 '탐색하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그전에 해야 할 행동설계 1단계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 남겨 두었습니다. 확인을 하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아주 쉬운 과정이니 꼭 한번 확인해보세요 :)  

'1일 1POST' 를 위한 행동 탐색하기

 

 

다음글을 꼭 확인하세요!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3단계)

 

2020/12/30 - [[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습관형성 1급 비밀] - 단언컨데, 당신의 삶의 무기가 될 최상의 습관 비법!(Feat.스탠포드대학)[행동설계 3단계]

 

단언컨데, 당신의 삶의 무기가 될 최상의 습관 비법!(Feat.스탠포드대학)[행동설계 3단계]

어떤 일을 하든 전략적인 사람과 그냥하는 사람은 성과가 다릅니다. 습관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습관을 전략적으로 사용해서 내것으로 만들면 단언컨데, 자신의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 평생의

worldm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