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습관형성 1급 비밀

[행동설계 3단계]단언컨데, 당신의 삶의 무기가 될 최상의 습관 비법!(Feat.스탠포드대학)

바르타수 2020. 12. 30. 05:44
반응형

어떤 일을 하든 전략적인 사람과 그냥하는 사람은 성과가 다릅니다. 습관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습관을 전략적으로 사용해서 내것으로 만들면 단언컨데, 자신의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 평생의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내가 하고 싶은 행동을 습관화 하는 전략적인 방법을 터득한다면, 우리의 삶은 정말 크게 바뀔 것이라 확신합니다.

오늘은 우리가 습관을 만드는데에 있어 그 습관이 우리에게 맞는 습관 전략인지를 확인 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제, 습관을 이루고자 하는데 필요한 행동들을 열거해 봅니다. 내가 만들고 싶은 습관에 필요한 행동들을 생각해죠. 저번편인 행동설계 2단계에서 탐색했던 행동들을 그대로 가지고 3단계를 설계해 보겠습니다. (맨 아래 링크 행동설계 2단계를 참고하세요.) 

 

사진출처 : Unsplash

 

당신에게 딱 맞는 습관행동 찾는 방법! 포커스맵 활용하기!

가장 최적의 행동은 3가지 기준을 충족시켜야해요. 1.열망을 실현하는데 효과적인 행동(영향) , 2.하고싶은 행동(동기) , 3.할 수 있는 행동(능력) 입니다. 위 3가지 기준을 충족시키는 습관을 쉽게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포커스 맵 입니다. 포커스 맵은 아래와 같은 형태를 띄웁니다. 이 포커스 맵은 미국 최고의 습관설계자이자 스탠포드대학 행동연구소장인 BJ포그가 십여년 동안 개선한 최상의 방법입니다.

첫 번째 단계는 오직 영향력, 내가 하고자 하는 습관에 도움이 되는지를 기준으로 위치를 선택합니다. 위아래로 옮겨 배치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 현실성은 고려하지 않아요. 일단, 그 행동의 영향력만 먼저 보겠습니다. 영향력을 잘 모르겠어도, 최선을 다해 비교하면서 적절한 위치를 찾아보세요. 

두번째, 실행 가능성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번엔 좌우로 옮겨가며 배치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자신에게 동기와 능력을 동시에 물어보아야합니다. "내가 이 행동을 매일 실천할 수 있을까? - 능력" 자문해시면서 확인해 보세요. 만약 바로 답이 긴가민가하다면, "나는 이 행동을 하고 싶은가? - 동기" 이렇게 질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하기 싫은 행동을 억지로 할 수 는 없습니다. 우리가 해야만 하나도고 생각하는 행동이 아니라 이미 하고 싶은 행동을 찾아내야 나중에 동기 부여를 위한 요령과 기법을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포커스 맵

 

우리의 삶의 무기가 될 '습관 무기' 영역 발견하기!

포커스 맵의 목적은 하고 싶고 동시에 열망을 달성하는 데 효과적이면서도 하기 쉬운 행동을 찾아 연결하는 데 있습니다. 가장 쉬운 행동, 가장 동기 부여가 되는 행동으로 시작할 때 자연스럽게 더 중요한 행동으로 옮겨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생각해낸 행동들이 어려울 때는 약간식 수정해 가면서 영역을 바꾸면됩니다. 

이제 우리는 각 행동을의 맵 위치를 설정하는 것을 완료하였습니다. 어떤 행동들을 선택해야하고 어떤 행동들을 제외 해야 할까요? 바로 오른쪽 상단에 있는 행동이 우리가 찾던 해결책이에요! 아까 제가 언급했던, '습관 무기' 영역이 아래 표기된 영역입니다. 이 영역 외에 있는 행동들은 깨끗히 잊어버리세요. 행동은 현실에 기반해야 하며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습관무기 행동영역

 

 

블로그 1일 1POST에 포스트맵 습관무기 적용 후기!

아시다시피 저는 '1일 1POST'를 습관화를 목표로 지정하였어요. 먼저, '습관 무기' 영역을 보겠습니다. 저는 새벽 4시30분 일어나 미라클 모닝을 하는 것을 이미 행동설계를 활용하여 습관화 하였습니다. 그렇기에 오전에 일어날 능력이 되었고 아무도 방해하지 않는 1시간 글쓰기는 영향력도 클 것이라 판단하였죠. 지금까지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컴퓨터를 오래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면 작업능력도 향상되고 습관에 영향력이 클것같았습니다. 그래서 모니터 + 모니터암 + 키보드를 구매하여 노트북과 연결하였습니다. 이 역시나 효과적이였으며, 연말 선물로 스탠딩데스크와 시디즈 고급의자를 구매할 생각입니다. 주제 미리 확보하기는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엑셀에 내가 작성하고 싶은 LIST를 미리 정리해 보았습니다. 미리미리 무엇을 쓸지 정해 놓기에 많은 부담이 적어졌습니다. 쓸자료가 아직 많다는 심리도 심어주어 블로그 작성에 자신감이 붙는 효과가 있었던거 같아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랑공간을 인스타에 1일1POST 끝날때 마다 업로드 하였습니다. 나머지 3가지(강의자료 활용, 카페글쓰기, 회사쉬는 시간 활용)는 제가 진행할 수 없는 상황으로 판단 하였어요. 정확했습니다. 저 3가지를 병행했다면, 힘들기만 할 뿐 효과는 없었을 것입니다. 강의 자료는 아직 실력이 되지 않았고, 카페는 퇴근 후라 너무 피곤했을것이며, 회사 쉬는 시간은 집중을 하지 못해 효율이 적었을 것입니다. 

 

제 후기를 담다보니,,,, 글이 길어졌습니다...! 그 만큼 많은 효과를 보았습니다. 여러분들에게도 꼭!! 추천드립니다 :) 

 

 

1일 1POST 습관 포스트맵 과 습관무기 영역 발견

 

 

다음글을 꼭 확인하세요!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4단계)

2021/01/03 - [[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습관형성 1급 비밀] - 습관만들기의 1급비밀, 이것만 꼭 알아가세요![행동설계 4단계]

 

습관만들기의 1급비밀, 이것만 꼭 알아가세요![행동설계 4단계]

습관 설계에서 가장 큰 핵심은 지속 가능하도록 설계하는 것이에요. 여기서 지속가능성은 바로 '단순함'입니다. 꾸준하게 습관을 유지시키고 싶다면 그 습관은 단순! 해야 합니다. 얼마나 나에

worldm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