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습관형성 1급 비밀

[행동설계 4단계]습관만들기의 가장 중요한 핵심! 이것만 꼭 알아가세요!

바르타수 2021. 1. 3. 09:03
반응형

습관 설계에서 가장 큰 핵심은 지속 가능하도록 설계하는 것이에요. 여기서 지속가능성은 바로 '단순함'입니다. 꾸준하게 습관을 유지시키고 싶다면 그 습관은 단순! 해야 합니다. 얼마나 나에게 쉽게 습관을 쪼개느냐가 핵심인 것이지요. 습관을 단순하게 쪼깬다...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시죠? 

 

먼저 포그행동모형을 이해하자(노란색 영역으로 습관을 배치시키세요)

습관을 단순하게 쪼개기위해서는 포그행동모형을 사용합니다. 포그행동모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 남겨 놓을게요. 못 보신 분을 위해 아주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포그행동모형은 어떤 행동에 대해서 능력과 동기에 따라 분석하는 것입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능력 x축과 동기 y축 그래프 안에 포물선을 그리는 행동 곡선이 있습니다. 무조건! 이 행동곡선 안쪽에 있는 행동만이 습관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아직 이해가 덜 되시죠? 예를 들어서 설명드릴게요.

 

포그행동모형

 

아래처럼 내가 '팔 굽혀 펴기 50회 하기'를 습관을 만들려 합니다. 그런데, 나는 팔 굽혀 펴기 5개도 못하네요. 능력도 안될 뿐더러, 동기도 적어집니다. 이와 같은 경우가 아래 왼쪽 그래프 입니다. 행동 곡선안에 있지 않습니다. 자, 이제 더 쉽게 쪼개서 '벽짚고 팔굽혀펴기 20회'로 바꿔보시죠. 당장이라도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포그행동모형은 오른쪽과 같이 되겠죠. 행동곡선 내에 있습니다. 이렇게 내가 만들고 싶은 습관을 쉽게 쪼개서 행동곡선 위에 자리 잡는 게 핵심!입니다.

동기는 믿을 수 없는 친구입니다. 하루에도 수십 번 왔다 갔다 해요. 그래서 믿으면 안 됩니다. 하지만 능력은 꾸준합니다. 지속적으로 반복한다면 능력은 그래프의 오른쪽으로 점차 진행하게 됩니다. 즉, 나중에는 '벽 짚고 팔굽혀펴기가' 매우 쉬워져, 벽짚고 50회 → 그냥 5회 → 10회 → 30회 →50회를 할 수 있게 되죠. 결국 원했던 목표 이상을 얻게 될 수 있습니다.

 

포그행동모형 예시

 

바르타수의 행동설계 4단계 적용 후기!(고급 카페 사무실 느낌 실화인가요?!)

저는 '1일 1POST'라는 습관 형성을 위해, 3단계에서 4가지 습관(오전 1시간 글쓰기, 작업환경개선, 주제 미리 확보, 자랑 공간 만들기)을 형성하기로 정했습니다. 여기서 작업환경개선에 대해서 제가 어떻게 포그행동모형을 활용하였는지 소개할게요. 웃길수도 있지만, 저는 블로그를 작성할때, 고급 카페 사무실처럼 작업환경을 개선시키고 싶었어요. 하지만! 평소 노트북도 제대로 하지 않는 저에게 갑가지 그런변화는 말도 안되는 일이죠. 일단 쉽게, 작게 쪼개서 행동곡선 속으로 포함시키려 노력했어요. '모니터와 모니터암 정도는 내가 쉽게 구입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생각했습니다. 모니터와 모니터 암만 사도 정말 작업능률이 좋아지고, 글을 쓰는게 즐거워졌어요. 사실 여기서 끝냈어도 충분한 효과였습니다. 그런데 실험을 해보고 싶었어요. 

 

고급카페환경에 대한 동기는 크지만 능력이 부족함 → 작게 쪼개기

 

그래서 포그행동모형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어요. 점점 더 멋지게 바꾸고 싶었어요. 시간이 지날때 마다, 가구 재배치 → 조명구매(이케아) → 액자구매 → 화분구매를 했습니다. 어떻게 됬을까요? 결국 제가 처음 원했던, 고급 카페 사무실 처럼 작업환경을 바꿨습니다.(그렇게 보이시나요😂저는 상당히 만족합니다.) 아마 처음부터 고급카페사무실 처럼 꾸미려 했다면 실패했을 겁니다. 이런 환경이라면 1일1POST, 블로그 관리 할 수 있지 않을까요?? ㅎㅎ

 

다른 예로는 포그모형 이해하기편'에서 어떻게 제가 아침에 일어나기를 설계했는지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꼭! 4단계 포그행동모형 사용하셔서 습관 형성 완성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고급 카페 사무실 느낌 좀 나나요? 😂 

 

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한번 부탁드릴게요👍

 

 

 

다음글을 꼭 확인하세요!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5단계)

2021/01/05 - [[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습관형성 1급 비밀] - [행동설계5단계]'나만의,나에의한,나만를 위한' 습관신호를 만들면, 습관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행동설계5단계]'나만의,나에의한,나만를 위한' 습관신호를 만들면, 습관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자극, 모든 행동을 하는데 있어 '무조건' 어떤 자극이 존재합니다. 인스타에 새로운 알람표시를 보면 어플을 확인하게 되고, 신호등이 초록불로 바뀌면 가속 페달을 밟고, 블로그 글을 쓰다 어깨

worldme.tistory.com

 

 

포그행동모형 이해하기

2020/12/21 - [[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 - 당신이 끝내 만들지 못한 습관 '이 방법'을 사용해 해결하세요(Feat.포그행동모형)

 

당신이 끝내 만들지 못한 습관 '이 방법'을 사용해 해결하세요(Feat.포그행동모형)

습관 형성은 우리의 의지와 전혀 무관합니다. 다이어트에 계속해서 실패하고, 운동계획에 실패하고, 아침에 일어나는 것에 실패하고. 이렇게 계획했던 것을 실패하는 이유는 우리의 의지가 약

worldm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