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습관형성 1급 비밀

[행동설계5단계]'나만의,나에의한,나만를 위한' 습관신호를 만들면, 습관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바르타수 2021. 1. 5. 05:50
반응형

자극, 모든 행동을 하는데 있어 '무조건' 어떤 자극이 존재합니다. 인스타에 새로운 알람표시를 보면 어플을 확인하게 되고, 신호등이 초록불로 바뀌면 가속 페달을 밟고, 블로그 글을 쓰다 어깨가 뻐근하면 어깨를 주무릅니다.(지금 어깨가 뭉친거 같아요😂) 어떤 행동도 자극 없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자극은 행동설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오늘은, 그 중요한 자극을 설계할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행동의 연결성, 자극의 핵심 '자신만의 습관넛지'를 설계하자!

각각의 행동들은 연결되어있어요. 예를 들어, 1.샤워를 한다. 2.수건으로 물기를 닦는다. 3.수건을 빨래통에 넣는다. 이렇게 한 행동에서 다음행동으로 행동은 순서대로 일어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새로운 습관을 만들때 그 습관이 우리의 자연스러운 일상에서 들어갈 자리를 찾는것 입니다. 이미 나의 일상의 행동 후에 새로운 습관을 연결하는 것이지요. 저는 새로운 습관 전 일상의 행동을 '습관넛지'라고 표현하겠습니다.(습관 책에서는 '앵커'라고 표현합니다.) 넛지는 어떤 반응을 하도록 쿡 찌르다 느낌의 단어입니다. 내가 일상속에서 매일 하는 습관들 중 하나를 한 후 새로운 습관을 하라고 쿡쿡 찌르는 것이죠.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1.습관넛지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에요. 아침의 일상, 점심시간의 일상, 퇴근 후의 일상 중 내가 매일매일 하는 일과들을 적어보는 겁니다. 그리고 2.내가 만들고 싶은 습관을 정리합니다. 그리고 3.습관넛지목록 중 하나씩 저의 새로운 습관과 연결하였습니다. 

아래 6가지 습관들을 저의 습관넛지들과 연결해 보았는데요. 그 결과는 지금까지 꾸준하게 이 습관들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나는 <습관넛지 행동>후에 <새로운 습관을> 할 것이다. 라고 적어보세요. 

1. 나는 <화장실 알람을 끈>후에 <알람 옆의 물을 마시기를> 할 것이다. 

  • 아침기상을 위해 화장실에 알람설치 했어요. 건강을 위해 물을 바로 마시고 싶어서 그 옆에 물을 두었고, 알람을 끈 후 바로 물을 마시기를 연결했어요. 정확히 말하면, 입행구고 물마시기입니다. 이 행동은 여기링크에서 잘 설명이 되어있어요.

2. 나는 <양치질을 한>후에 <고양이 세수를> 할 것이다.

  • 저는 샤워를 출근전에 해요. 그래서 양치질로 잠을 깨운 후 약간의 세수효과를 주기 위해 두 손가락으로 고양이 세수를 합니다😁 

3. 나는 <PC를 끈>후에 <철봉 10개를> 할 것이다.

  • 아침에 운동을 조금이라도 하고싶었어요. 그래서 PC를 끄고 나서는 철봉을 하기로 습관넛지를 형성하였습니다. 처음에는 5개로 시작했는데 이제는 한번에 10개가 가능해졌어요. 20개 까지 늘려보려합니다!

4. 나는 <샤워기 물을 적신>후에 <마우이 습관을> 할 것이다.

  • 저는 물이 몸에 적셔지면 마우이습관을 해요. 마우이 습관은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가 될거야!"라고 외치는 습관인데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5. 나는 <안전벨트를 맨>후에 <가방에서 책 꺼내기를> 할 것이다.

  • 아침 출근길은 1시간이에요. 그 시간을 헛되이 쓰기가 싫어서 독서를 하고 싶었습니다. 안전벨트를 멜때 톡소리가 울리면 그 신호를 가방에서 책을 꺼내는 신호로 사용하였어요. 그러니 매일매일 책을 읽이니 출퇴근 시간이 의미가 있어졌죠. 어떨땐 너무 재미있어 내리기 직전까지 읽어요. 하지만 어떨땐 피곤하거나 지루해서 10분만 읽을 때도 있습니다. 보통은 30분 넘게 읽는것 같아요. 

6. 나는 <나는 책을 다 읽은>후에 <비전보드 바라보기를> 할 것이다.

  • 비전보드 바로보기는 제가 정말 강추! 하는 습관중 하나입니다. 바라보기만 해도 효과가 엄청나거든요. 그래서 저는 매일 비전보드를 바라보는 시간을 정했어요. 책을 덮는 순간이지요. 그때 핸드폰에 저장된 비전보드를 바라보며 상상합니다. 제 2021 비전보드는 이 링크에 넣어둘게요.

습관넛지의 효과는 마법이 아니라 화학반응에 가까운것 같습니다. 적절한 행동과 적절한 순서를 조합하면 금방 새로운 습관이 생기더라구요. 다만, 습관넛지가 통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거에요. 그럴땐 포기하지마시고, 다른 습관넛지들과 연결하려고 노력해보면서 탐구해보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조금 더 세세하게 습관넛지를 설계한다면 더 도움이 됩니다. 예를들어, '할일을 마친 후' 를 'PC를 끈 후' , '버스에 탄 후' 를 '안전벨트를 맨 후' 이렇게 더 세세하게 적어보세요. 그리고 모든 습관 만들기의 핵심은 작게 쪼갠다 라는 걸 잊으시면 안됩니다. 한번 시도해 보세요 :)

 

 

 

 

 

다음글을 꼭 확인하세요!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6단계)

2021/01/09 - [[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습관형성 1급 비밀] - [행동설계 6단계]습관형성의 끝판왕 기술! 자신만의 보상방법만 만들면 습관형성 어렵지 않아요

 

[행동설계 6단계]습관형성의 끝판왕 기술! 자신만의 보상방법만 만들면 습관형성 어렵지 않아요

저는 정말 많은 습관 책을 읽어 왔습니다. 많은 습관 책에서 공통적으로 중요시하는 부분이 있었어요. 바로 '보상'입니다. 습관을 형성하는 데에 있어서 적절한 보상이 중요하다고 말이지요. 하

worldme.tistory.com

 

 

 

새벽기상 습관 만들기

2020/12/17 - [[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습관형성 1급 비밀] - 새벽에 일어나기가 힘이들다면? 꿀팁 꼭 확인하시고 새벽습관 성공법 가져가세요!

마우이 습관

2020/12/14 - [[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습관형성 1급 비밀] - 하루 3초만 꾸준히 투자하면, 인생을 바꾸는 작은 습관(습관의 디테일)

매일 비전보드 바라보는 효과

2020/12/19 - [[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꿈시각화 1급 비밀] - 1년동안, 하루한번, 10초동안 비전보드를 바라보기만 해도 생긴 변화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