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Awesome People 1급 비밀

중국 최고의 기업가, 마윈에게서 배우는 인생의 1급 비밀(열정, 물구나무, 삼장법사 리더십)

바르타수 2021. 3. 11. 05:10
반응형

짧게 후려친 그의 인생 스토리

마윈, 1964년 중국 출생, 학창시절 마윈은 무협소설을 매우 좋아하는 공부는 그리 잘 하지 못하는 학생이었습니다. 하지만 영어만은 꼭 잘하고 싶어했죠. 그래서 매일 영어방송을 들었고 지나가는 외국인들과 대화하며 영어 실력을 키웠습니다. 다른 사람이 비웃어도 개의치 않고 외국인에게 말을 걸었고, 그때 그 경험으로 그는 영어 실력 뿐만 아니라, 외국의 다른 세계관까지 접하게 되었습니다. 

마윈은 1982년 대입에 실패하고 여러번 취업에도 실패합니다. 삼수까지 한 후에 마지막 결원이 생겨 운이 좋게도 대학에 입학하게 됩니다. 재학도중 무슨 배짱인지, 하버드 대학교에 10번 지원했으나, 결국 실패했다고 합니다. 그는 1988년 영어강사로 취업을 하게되는데요. 그 당시 마윈의 강좌는 매우 재미있었으며, 영어공부에 흥미를 가득 채워주어 인기가 정말 많았다고 합니다. 학생들은 '마치 공연을 보는 듯한 기분이다'라는 평을 하였습니다. 마윈은 영어 강사를 하면서 여러사람들 특히, 무역업계 사람들과 얼굴을 익혔습니다. 마윈은 창업에 대한 열망이 가득했습니다. 여러가지 시도들을 한 끝에 1999년, 영어강사 시절 친목을 쌓았던 무역업계 사람들과 같이 일해본 직원들 총 18명이 마윈의 아파트에서 알리바바를 창립합니다. 

그의 삶은 실패의 연속이였습니다. 그러나 계속되는 실패속에서 그는 무엇인가를 배웠고, 지금의 성공을 이루었습니다. 800조의 가치를 가진 회사 알리바바의 창업자이자, 중국 최고의 부자, 마윈이 터득한 비법은 무엇이었을까요? 지굼부터 마윈 인생의 1급비밀을 같이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비밀, 자신의 꿈에 확신을 가져라 그리고 절대 포기하지마라

마윈은 '자신이 믿는 꿈을 끝까지 믿고 나아가라'고 말합니다. 그가 알리바바를 처음 창업할 당시 꾼 꿈은 최고로 아름다웠다고 말합니다. 마치 세상을 당장이라도 변화시킬 수 있을 것 같았지요. 창업을 시작하는 모든 이들이 이러한 상상을 합니다. 세상을 바꾸고 큰 돈을 벌 수 있다고 말이지요. 하지만 현실은 다릅니다. 마윈이 창업을 시작하니, 모든 사람들은 그를 이상한 눈으로 바라보았고, 심지어 사기꾼으로 취급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윈은 "인터넷이라는 것이 있는데 나중에 엄청난 것이 될 것이다"라고 말하며 자신의 꿈에 확신을 가졌습니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그 꿈에 대한 100%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마윈은 꿈이 생긴 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을 납득시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자신이 진정으로 100% 확신하다고 믿는 일이라면 어떤 고난과 시련을 이겨내고 오랫동안 꿈을 향해 달려갈 수 있다면서 말이지요. 그래서 자신을 100% 확신 시킬 때 까지 준비하고 노력해야한다고 말합니다.

마윈은 많은 창업가들은 자신의 꿈에 대한 확신이 너무 쉽게 꺾여 버린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많은 젊은이들이 저녁에 수많은 길을 생각하다가도 아침이 되면 가던 길로 간다고 하죠. 2001년 IT 버블당시 인터넷 관련 30여 개의 회사가 모두 문을 닫았고 알리바바만 살아남았습니다. 마윈은 자신의 꿈을 100% 믿었기에 오늘에 이를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젊은이들은 모두 열정이 있습니다. 그러나 젊은이들의 열정은 빨리 왔다가 빨리 사라집니다. 끊임없고 지속적인 열정만이 진정한 가치가 있습니다. 당신은 실패할 수도 있고 고객을 잃을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추구하는 것을 포기하면 안됩니다. 실패한 다음에 다시 도전하는 것, 이것이 열정입니다. 그러므로 나는 당신의 열정을 3년 이상, 더 나아가 일생동안 유지하기를 바랍니다. 열정은 상처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창업이나 경영은 사실 간단한 일입니다. 강렬한 욕망이 있으면 됩니다. 이는 다시 말해 무슨일을 하고 싶거나 바꾸고 싶은 마음이 확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고 싶은 일이 정해지면 흔들리지 말고 밀고 나가야합니다."

 

두 번째 비밀, 물구나무, 다르게 생각하라

마윈은 물구나무의 고수입니다. 한손으로도 물구나무를 하고, 몇 분동안 얼굴색도 안변하고 물구나무를 한다고 합니다.  

이 물구나무는 알리바바 직원들의 필수과목입니다. 무슨 소리냐구요? 비유법이냐구요? 아닙니다. 진짜 물구나무 입니다. 2005년 포브스에는 '알리바바 직원들의 간판동작' 이라는 사진이 실렸습니다. 직원들이 함께 벽에 붙어 물구나무를 서고 있는 장면의 사진입니다. 알리바바의 직원들은 남녀노소 회사에 들어가서 물구나무 서기를 배워야 합니다. 왜 직원들에게 물구나무를 시키는 것일까요? 마윈은 2가지 이유가 있다고 설명합니다.

첫째, 물구나무서기를 통해 몸을 단련할 수 있다.

둘째, 물구나무를 배움으로써 직원들로 하여금 고정된 생각을 바꾸게 할 수 있다. 

물구나무를 통해 다른시각에서 바라보는 창의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그가 진정으로 강조하는 것은 항상 '다른 사고방식'을 가지는 것입니다. 그의 회사 알리바바는 남들과 다른 선택을 해왔고 당시 사람들은 그 선택을 멍청한 선택이라고 놀렸습니다. 하지만 지금 사람들은 알리바바의 성공은 미쳤다고 말합니다. 알리바바의 물구나무는 어떤 사람들에게 멍청해 보이지만, 이것은 결국 미친 결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출처 : 알리바바

세 번째 비밀, 팀은 서유기처럼, 리더는 삼장법사처럼

환상의 팀을 상상해본다면, 아마도 삼국지의 유비, 관우, 장비, 제갈량, 조자룡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팀은 천년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하는 환상의 팀입니다. 마윈은 가장 멋진 팀은 서유기의 삼장법사 팀이라고 말합니다. 손오공은 무공이 가장 강하고 품성도 훌륭하지만 자주 실수를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변에 떠오르는 인물이 있을 것입니다. 어떤 회사에나 이런 사람은 있기 마련이지요. 저팔계는 교활하지만 적극적이고 낙관적입니다. 그리고 그가 없었다면 이야기의 재미가 떨어졌을 것입니다. 또 사오정 같은 유형은 사람 됨됨이라던가 가치관 같은 것은 모르지만 "이것이 내가 할 일이다"라며 30분 만에 모든 일을 끝마치고 잠을 자러가는 착실한 유형이 있습니다. 마지막 삼장법사는 특별한 매력이나 뛰어난 능력은 없지만 경전을 가져오고야 말겠다는 집요한 목표가 있는 인물입니다. '서유기'는 이 네 인물이 삼장법사의 리더십 아래 힘을 합쳐 경전을 찾아오는 내용입니다. 마윈은 오늘날의 알리바바은 서유기형 그룹이라고 말합니다. 영재는 오히려 기업에 부적합하다고 보았습니다. 그리고 성공한 기업의 리더를 살펴보면 영재나 전문가가 아닌 경우가 많다고 말합니다. 

"리더는 확고부동하게 자신의 신념을 견지해야합니다. 아무리 큰 고난이 있어도 불경을 구하겠다고 말해야합니다. 너희들은 그만둘 수 있으나 나는 가야만 한다고 말하는 사람이 리더입니다. 나는 삼장법사와 같은 리더가 진정한 리더라고 생각합니다. 그가 말을 잘 못한다고 낮추어 보지 마세요. 그에게는 대단한 것이 많습니다. 당신이 보지 못했을뿐"

출처 : REUTERS/CHINA DAILY

 

 

*참고문헌 : 알리바바 마윈의 12가지 인생강의(장엔, 김신호, 현문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