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Awesome People 1급 비밀

나이키, '필 나이트'에게 배우는 인생의 1급 비밀

바르타수 2021. 3. 21. 08:24
반응형

짧게 후려친 그의 인생 스토리

필 나이트, 1938년 미국에서 태어난 그는 위대한 육상선수가 되는 꿈을 꾸었습니다. 그는 결국 육상선수가 되긴 하지만 안타깝게도 '위대한' 육상선수는 되지 못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나, 결국 '위대한'육상선수의 꿈을 접게 되지만 런닝화에 대한 관심만은 놓지않았습니다. 그런 지속적인 관심은 일본에 가서 런닝화를 직접 수입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만듭니다. 그리고 1962년 실행에 옮깁니다. 그는 이를 'Crazy Idea'였다고 표현합니다. 왜냐하면, 그는 사업을 해본 적도 없었으며, 회사를 가지고 있지 않았고 자본금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는 '블루리본'이라는 가짜 회사를 일본 업체에 소개하며 계약을 이끌어냈고 다시 미국에 간 그는 블루리본이라는 이름의 작은 회사를 트럭 위에서 만들어 냅니다. 작은 트럭에서 신발을 파는 것이었지만, 대단한 성장의 시작이었습니다. 이 블루리본이라는 회사는 후에 전 세계가 아는 그 'NIKE 나이키'라는 세계 최고의 스포츠 기업으로 성장합니다. 만년 2등 달리기 선수였던 필 나이트가 세계 1등 사업가가 될 수 있었던 그만의 인생 비밀은 무엇이었을까요? 참으로 궁금합니다.

필 나이트 [출처 : NIKE]

첫 번째 비밀, Crazy Idea, 그것을 멈추지 말라

대학시절 그는 경영학을 전공하게 되면서 '기업가의 정신'이라는 수업을 듣게 됩니다. 육상선수 출신으로 여전히 런닝화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신발 산업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일본의 런닝화가 곧 시장을 장악할 것이다.'라는 주제의 보고서였죠. 그는 여러 가지 자료조사와 시장분석을 진행하며 오랫동안 보고서에 매달렸습니다. 수강생들은 하나같이 따분한 반응을 보였죠. 사람들은 이것을 Crazy Idea라고 생각하였지만, 필 나이트만은 '어쩌면.. 어쩌면 이 미친 생각이 실현될 수 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그의 눈에 Crazy Idea는 더 이상 미친 것처럼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때 그는 많은 보장된 미래를 뒤로하고 일본으로 떠납니다. 바로 그 자신이 직접 일본의 런닝화를 수입해서 시장을 장악시키기로 결정한 것이지요. 그는 그 날 스스로에게 이렇게 선언을 합니다. '세상 사람들이 미쳤다고 말하더라도 신경 쓰지 말자. 멈추지 않고 계속 가자. 그곳에 도달할 때까지는 멈추는 것을 생각하지도 말자. 그리고 그곳이 어디인지에 관해서도 깊이 생각하지 말자. 어떤 일이 닥치더라도 멈추지 말자' 그는 지금도 이것이 최선의 생각이었으며 모든 이에게 여전히 이런 말을 전해주고 싶다고 말합니다. 

NIKE의 유명한 문구 'JUST DO IT'

 

 

두 번째 비밀, 위기는 기회의 시작이다

필 나이트의 블루리본은 일본에서 '타이거'라는 신발을 수입해 팔았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 ABC마트가 한 특정 브랜드의 신발을 판매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그런데 1971년 일본의 업체는 갑자기 계약을 파기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는 블루리본에게 정말 제앙 같은 위기였습니다. 일본의 수입한 운동화 말고는 아무런 생산시설도 갖추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판매할 물건이 없어지는 것이지요. 필 나이트는 그때, 자체 브랜드를 만들기로 결심합니다. 그리고 NIKE '나이키'가 탄생합니다. 모두가 위기라고 생각하였지만, 필 나이트는 직원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제 때가 왔습니다. 이제부터 우리는 더 이상 다른 회사의 브랜드를 판매하지 않을 것입니다. 더 이상 다른 회사를 위해 일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우리 자신의 아이디어와 브랜드를 가지고 우리 방식대로 살아야 합니다. 지금까지의 결실은 타이거가 아닌 우리 자신이 창의성을 발휘하고 열심히 노력하여 얻은 결실입니다. 이번 일은 우리에게 행운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우리가 아는 NIKE는 이러한 실패의 위기 속에서 탄생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 나이키 해외 공장의 실태라는 언론과 대중의 맹공격을 받게 됩니다. '노동력 착취, 열약한 작업환경'등으로 엄청난 뭇매를 맞았죠. 그때 필 나이트는 변명 대신 이렇게 선언합니다. "우리 공장을 모범 공장으로 만들겠습니다. 지켜봐 주십시오" 그는 이 같은 위기를 NIKE를 처음부터 다시 만드는 기회로 활용하였습니다. 그들은 10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작업환경을 개선시키고 더불어 발암물질과 유독가스를 배출하는 밑창을 결합하는 공정을 개선해서 수성접착제를 발명하였습니다. NIKE는 이를 다른 경쟁업체에 제공하며 전 세계 공기 중 발암 물질의 7%를 제거하였습니다. 지금은 모든 신발업체가 수성접착제를 활용합니다.

블루리본의 '타이거'(왼쪽)와 나이키의 '코르테즈'(오른쪽)

 

세 번째 비밀, 항상 조언을 구하고 팀으로 일하라

필 나이트는 조언을 구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그는 항상 조언을 구했습니다. 그의 아버지, 그의 스승, 그의 동료, 자신이 부족한 분야에 성공한 모든 사람들에게 얻은 조언들을 통해 지금의 성공을 이룰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나는 여행을 떠나면서 장래가 촉망되지만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지 않는 것을 미덕으로 여기는 젊은이들을 자주 봅니다. 그들은 주어진 과제를 혼자 힘으로 하고 싶어 하지요. 하지만 나는 반대로 생각합니다. 전쟁터는 아주 힘든 곳입니다. 다른 사람에게서 최대한 많은 도움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도움을 받는 것은 평생 동안 지혜를 얻기 위한 과정에서 일부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그는 팀 중요성을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능력은 보통 이어도 서로 협력하는 순간 두 사람의 능력은 보통을 넘어 비로소 출중해진다고 말합니다. 필 나이트의 성공은 강박에 가까운 영업인 '존슨', 정직하고 믿음직스러운 동료 '우델', 러닝계의 우상 '바우어만 코치', 그의 아내 '페니'가 없었다면 절대 이루어질 수 없었습니다. 그는 말합니다. "혼자 가면 이길 수 없습니다. 같이 가야 합니다."

"인생에서 확실한 길은 없습니다. 이러한 사실이 인생을 훨씬 더 흥미롭게 만들죠. 당신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일을 하세요. "

"당신의 목표가 직장을 얻는 것, 심지어는 경력을 개발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당신의 목표는 천직을 찾는 것이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당신의 재능을 썩히지 않으려면 과감하게 모험을 걸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싸우지 않고서는 기술을 익힐 수 없습니다. 대학교에서 교수님이 한 말은 나에게 주문이 되었습니다. '당신이 실패하지 않는 유일한 순간은 당신이 마지막으로 시도하는 때다. 끝까지 도전하라' 당신의 여행이 즐거운 것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참고문헌 

슈독 Shoe Dog, 나이키 창업자 필 나이트 자서전(필 나이트 지음) , 출판사 : 사회평론

10대를 위한 슈독(나이키 괴짜 사장 필 나이트의 성공 분투기)(필 나이트 지음) , 출판사 : 사회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