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습관형성 1급 비밀

[행동설계 7단계]작은 습관하나가 우리의 삶을 바꿉니다, 마지막 정리

바르타수 2021. 1. 12. 06:36
반응형

습관은 씨앗과 같습니다. 씨앗은 하나의 식물로 자라고 결국 증식해서 숲을 만들죠. 그래서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습관은 바이러스 또한 될 수 있습니다. 나쁜 습관 한가지가 생기면 자연스레 모든 생활패턴이 바뀌는 것처럼 말이지요. 바이러스들은 아무런 노력을들이지 않아도 코로나 처럼 순식간에 내 삶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좋은 씨앗을 만들지, 바이러스를 만들지는 우리들의 선택입니다. 자, 우리는 씨앗을 심어보도록 하지요😊

 

습관은 자란다(feat. 키 185cm 딱, 요정도만 키울게요)

첫 번째, 습관은 식물처럼 점점 자라서 알맞은 크기에 자리 잡게 됩니다. 저의 사례를 예를 들어 볼게요. 습관 만들기를 통해 '새벽 4시 30분 기상'을 실천했습니다. 처음에는 5시30분, 그 다음에는 5시, 이렇게 순차적으로 몸을 적응 시켜 나갔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4시30분 기상이 일상이 되었죠. 지금보다 더 일찍 일어날 수 있겠지만, 저는 4시 30분이 저에게 딱 알맞은 시간, 식물의 크기라고 생각했습니다. 

습관은 증식한다(feat. 이것이 바로 습관의 나비효과!!!)

두 번째, 습관은 식물처럼 증식합니다. 좋은 습관을 만들면 그것과 연관된 좋은 습관들이 만들어집니다. 여기서 저는 왜 좋은 습관 하나를 만들어야 하는지 마음속 깊이 느꼈습니다.  '새벽 4시 30분 기상'을 하게 되면서, 습관은 더 증식하게 됩니다. 마우이 습관, 아침 글쓰기, 아침 명상, 아침 요가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여기서 더 증식하죠. 마우이 습관과 명상을 통해서 삶의 긴장을 푸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기분 좋은 일인지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매시간 알람을 울리게 하고 1초 마우이 습관 + 30초 자기 객관화 명상을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5분까지 키우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그 효과는 정말 좋습니다. 특히, 여러 가지 바쁜 일이 일어나는 회사나 일상에서 그 시간은 최고의 시간입니다.

더보기

"직장에서 아무리 큰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매시간 최소한 5분간 긴장을

풀 방법을 찾을 수 있다면, 더욱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을 것이다."

 

-조이스 브라더스- 


 

습관 행동설계의 마인드(feat. 습관을 잘 만드는 꿀팁!)

이제 마지막으로 행동설계로 습관을 형성하면서 도움이 될 마인드를 정리하겠습니다. 

  • 다양하게 시도하라 : 여러 다양한 습관들을 시도해볼수록 더 빨리 변화의 기술을 익힐 수 있습니다. 여러 아이디어를 제시하면서 다양하게 습관을 만드려고 노력하세요.
  • 유연성을 유지하라 : 너무 엄격해서는 안됩니다. 때에 따라 융통성을 발휘하고 습관을 변화시키고, 추가할 여지를 주는 게 좋습니다. 
  • 감정적 신호를 통해 자신의 한계를 파악하라 : 죄절, 고통, 특히 회피는 습관에 문제가 생기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아마 현재 설계한 습관이 난이도가 너무 높은 것이죠. 더 작게 쪼게서 설계해야 합니다. 반대로 습관이 지루해졌다면, 난이도를 높이면 됩니다. 
  • 전통에 의문을 가져라 : 비타민은 주방에, 치실은 욕실에 이런 전통적인 사상을 깨고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환경을 만들면 됩니다. 저는 욕실에 알람시계, 마시는 물을 비치합니다. 
  • 필요한 장비에 투자하라 : 내가 만들고 싶은 습관과 연관된 장비를 구입하면 더 쉽게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습관에 대해서 공부하라 : 그 습관과 관련된 행사에 참석하거나, 용어를 배우거나, 전문가들을 알아보면 그 습관에 자연스레 집중하게 됩니다.
  • 다른 사람을 가르치거나, 롤모델이 되어라 : 사회적 역할의 변화가 주는 힘은 대단한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에도 블로그에 글을 쓰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려고 노력하니, 훨씬 더 습관 만들기가 수월했습니다. 

 

 

지금까지 습관 만들기, 행동설계 총 7단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7단계를 숙지하고 하나하나 습관을 설계해 나간다면, 이 세상 못 만들 습관은 없습니다. 저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에 습관을 내 편으로 만들 수 있다면 그것은 내 인생에 정말 큰 무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해왔어요. 그리고 그 생각은 습관에 대해서 공부하고 실천할 수 록 더욱 확고했졌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 분들, 꼭, 습관을 삶의 무기로 만들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

 

-행동설계 1~7단계에 관련된 글은 '습관의 디테일'이라는 책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1단계~7단계 총정리편 보기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1~7단계 총정리)

2021/01/21 - [[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습관형성 1급 비밀] - 습관을 나의 인생무기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꼭 한번 읽어보세요.[행동설계 1~7단계 총정리]

 

습관을 나의 인생무기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꼭 한번 읽어보세요.[행동설계 1~7단계 총정리]

제가 이제껏 작성했던, 습관만들기의 모든것을 한데 모아 정리해보았습니다. 어떤 습관이든 이 7단계를 활용하여 자신에게 맞는 습관을 만들어 간다면 못 만들 습관이 없다고 확신합니다. 저는

worldme.tistory.com

 

 

1편부터 시작하기

2020/12/27 - [[자기관리] 인생을 변화시킨 1급 비밀/습관형성 1급 비밀] - 정말 만들고 싶은 습관이 있다면 이것부터 시작 해보세요[행동설계 1단계]

 

정말 만들고 싶은 습관이 있다면 이것부터 시작 해보세요[행동설계 1단계]

행동설계 1단계 "나의 열망에 대한 이유 적어보기" 내가 만들어 보고 싶은 습관이 있을 때, 무엇을 제일 먼저 해야 할까요? 행동설계의 첫걸음은 내가 만들고 싶은 습관, 즉 열망/결과를 분명히

worldm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