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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 일 잘하는 법!, 경제경영 분야의 초장기 베스트셀러 '90일 안에 장악하라'

2019년, 새로운 시작, 새로운 마음가짐을 위해 여러 책을 보다가 이 책을 알게되었습니다. 이 책은 정확히 말하자면, 새로운 자리를 맡게 된 혹은 맡게 될 리더를 위한 책이에요. 저는 리더는 아니었지만, 새로운 조직이나 새로운 환경에서 어떻게 퍼포먼스를 내야하는지에 대한 강한 인사이트를 준 책이었습니다. 그래서 2021년 새로운 마음가짐을 위해 다시 읽어보았어요. 역시나 10년 넘게 초장기 베스트셀러에는 다 이유가 있었습니다 :) 'THE FIRST 90 DAYS' 이 책의 저자는 마이클 왓킨스입니다. 그는 하버드 경영대학원교수로도 재직했으며, 보직 이동, 리더십, 협상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이죠. 이 책은 비즈니스 분야 초장기 베스트셀러였으며, 수년동안 신임 리더들의 재교육 교재로 선택 되었습니다. ..

실제 역사, 암행어사는 어땠을까? 암행어사에 대한 모든 것!

요즘 KBS에서 암행어사: 조선비밀수사단 이라는 드라마가 방영되고 있습니다. 드라마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아, 우리의 역사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암행어사에 대한 실제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자료를 찾다보니, "아니, 이 분들이 암행어사 였어?" 하는 훌륭한 위인들도 계셨어요. 그들이 누구일까요. 마지막까지 확인해주세요 :) 암행어사가 뭔데?(왕실 비밀 요원! 영어로는 Royal Secret Agent)'암행'이라는 말 자체가 어떤 목적을 위해 정체를 숨기고 돌아다닌다 라는 뜻입니다. '어사'는 왕명으로 지방에 파견된 벼슬을 뜻하죠. 즉, 암행어사는 정체를 숨기고 돌아다니는 왕이 임명한 자들입니다. 그들은 정체를 숨기면서 여러 지방을 돌아다니다, 나쁜 탐관오리들을 잡아내는 임무..

[행동설계5단계]'나만의,나에의한,나만를 위한' 습관신호를 만들면, 습관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자극, 모든 행동을 하는데 있어 '무조건' 어떤 자극이 존재합니다. 인스타에 새로운 알람표시를 보면 어플을 확인하게 되고, 신호등이 초록불로 바뀌면 가속 페달을 밟고, 블로그 글을 쓰다 어깨가 뻐근하면 어깨를 주무릅니다.(지금 어깨가 뭉친거 같아요😂) 어떤 행동도 자극 없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자극은 행동설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오늘은, 그 중요한 자극을 설계할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행동의 연결성, 자극의 핵심 '자신만의 습관넛지'를 설계하자! 각각의 행동들은 연결되어있어요. 예를 들어, 1.샤워를 한다. 2.수건으로 물기를 닦는다. 3.수건을 빨래통에 넣는다. 이렇게 한 행동에서 다음행동으로 행동은 순서대로 일어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새로운 습관을 만들때 그 습관이 우..

심리학 역사상 가장 중요한 실험, 밀그램 실험을 소개해 드립니다. (a.k.a. 아이히만 실험)

저에게는 자유의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자신의 의지에 따라 행동하고 선택을 하죠. 그렇기에 인간의 도덕성을 훼손시키는, 예를들어 잔인한 행위의 명령을 받는다면 나는 그것을 단호하게 거부할 것입니다. 아주 상식적이고 당연한 말입니다.그런데 말입니다, 정말 당연할까요? 미국의 심리학자 스탠리 밀그램은 끔찍한 실험을 통해 그 답을 말합니다. 이 실험은 심리학 역사상 가중 중요한 실험이되었죠. 바로 '밀그램의 복종 실험'입니다. 밀그램 실험 a.k.a. 아이히만 실험(역사상 가장 중요한 실험이자, 최악의 실험)1961년 예일대학교에서 실험대상을 모집합니다. 주제는 '처벌에 의한 학습효과', 각 연령대 남성 40명을 모집하였죠. 그리고 20명을 교사역할, 20명을 학생역할로 구분지어 실험을 시작하였어요. 학생..

[행동설계 4단계]습관만들기의 가장 중요한 핵심! 이것만 꼭 알아가세요!

습관 설계에서 가장 큰 핵심은 지속 가능하도록 설계하는 것이에요. 여기서 지속가능성은 바로 '단순함'입니다. 꾸준하게 습관을 유지시키고 싶다면 그 습관은 단순! 해야 합니다. 얼마나 나에게 쉽게 습관을 쪼개느냐가 핵심인 것이지요. 습관을 단순하게 쪼깬다...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시죠? 먼저 포그행동모형을 이해하자(노란색 영역으로 습관을 배치시키세요) 습관을 단순하게 쪼개기위해서는 포그행동모형을 사용합니다. 포그행동모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 남겨 놓을게요. 못 보신 분을 위해 아주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포그행동모형은 어떤 행동에 대해서 능력과 동기에 따라 분석하는 것입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능력 x축과 동기 y축 그래프 안에 포물선을 그리는 행동 곡선이 있습니다. 무조건! 이 행동곡선..

철종과 철인왕후에게 아들이 있었을까? 있었다면 그들은 미래는?(주의※4대 비극보다 더 비극적임)

요즘 인기리에 방영 중인 드라마 철인왕후를 보다 보니, 철종과 철인왕후에게는 아들이 있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어요. 그래서 한번 찾아봤습니다. 철종과 철인왕후의 아들의 탄생(출생지 : 종로구 창덕궁) 철종과 철인왕후는 1851년에 혼인을 올리게 됩니다. 그리고 자그마치 7년 뒤 드디어 고대하고 고대하던 아들을 가지게 됩니다! 이름은 이융준 1858년 11월 창덕궁 대조전에서 출생하게 됩니다. 잠깐, 그 우리가 아는 이쁜 야간개장 창덕궁 맞나요? 네 맞습니다. 그는 종로구에 있는 창덕궁에서 태어났어요. 역시 조선의 왕자라 좋은 곳에서 태어나는군요ㅎㅎ 참고로 대조전은 조선 왕실의 침실이라고 합니다. 철인왕후의 유일한 아들, 이용준 그는 생각보다 더 중요한 존재였다?! 그는 조선 25대왕 철종과 그의 정비..

2021년 신축년 새해 목표 버킷리스트를 현실화 시키는 방법!(Feat. 비전보드)

저는 매년 비전보드를 만들고 그 비전보드를 매일 바라봄으로써 제 삶의 방향을 잡아가곤 합니다.😄 비전보드는 제 한 해의 나침반이에요. 2021년이라는 바다를 항해할때 나침반이 있다면 적어도 내가 어디로 가는지 어디로 가고싶은지 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2021년 자신만의 비전보드를 만들기를 추천드려요! 훨씬 더 멋진 2021년을 보낼 수 있을거에요. 맨 아래 링크에 1.비전보드 만들고 활용하는법(PPT포함) 과 2.바르타수의 2020년 비전보드 결산 편을 링크로 남겨 놓을게요! 자, 그럼 저의 2021년 비전보드를 공개합니다:) 1. 좋은 멘토 만나기 (Feat. 어디 계시나요? 제가 금방 찾으러 가겠습니다!) 많은 훌륭한 책들을 읽을때 마다, 이런 훌륭한 사람들을 직접 만나서 조언받을 수 있다면 '..

드라마 '철인왕후', 실제 역사 배경 조선의 철종과 철인왕후는 어떤 삶을 살았을까? (주의※드라마보다 드라마틱함)

요즘 철인왕후 tvN드라마가 인기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철인왕후 드라마에 나오는 조선의 철종과 그의 정비인 철인왕후에 대해서 실제 역사적 사실을 쉽게 이야기 해보려합니다. 철종 (별명 : 강화도 나무꾼, 강화도령, 조선판 신데렐라, 인생역전의 아이콘) 철종은 조선의 25대 임금입니다. 1850년대이니까,,, 150~160년 전이네요. 인류 역사적으로 정말 최근이란 생각이 듭니다. 철종은 정말 특이한 점이 있어요. 그는 어린 시절을 강화도에서 나무꾼으로 보냈습니다. 무슨 드라마 같은 이야기야?! 하시겠지만 사실입니다.(그래서 드라마 소재로 많이 나오나 봅니다😂) 헌종이 23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갑작스레 사망하여, 당시 왕실 최고 어른인 순원왕후(안동김씨)가 철종 이원범을 국왕으로 지명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행동설계 3단계]단언컨데, 당신의 삶의 무기가 될 최상의 습관 비법!(Feat.스탠포드대학)

어떤 일을 하든 전략적인 사람과 그냥하는 사람은 성과가 다릅니다. 습관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습관을 전략적으로 사용해서 내것으로 만들면 단언컨데, 자신의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 평생의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내가 하고 싶은 행동을 습관화 하는 전략적인 방법을 터득한다면, 우리의 삶은 정말 크게 바뀔 것이라 확신합니다. 오늘은 우리가 습관을 만드는데에 있어 그 습관이 우리에게 맞는 습관 전략인지를 확인 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제, 습관을 이루고자 하는데 필요한 행동들을 열거해 봅니다. 내가 만들고 싶은 습관에 필요한 행동들을 생각해죠. 저번편인 행동설계 2단계에서 탐색했던 행동들을 그대로 가지고 3단계를 설계해 보겠습니다. (맨 아래 링크 행동설계 2단계를 참고하세요.) 당신에게 딱 맞는 ..

[행동설계 2단계]습관만들기, 매번 작심3일로 끝난다면 이것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만들고 싶은 습관이 있을 때 당시 동기와 기분, 결심으로 시작을 합니다. "살이 많이 쪘네, 다이어트를 해야겠어!", "시간을 낭비했어, 이제 핸드폰 보는 시간을 줄여야겠어!" 하지만 동기는 믿을게 못 되는 친구입니다. 작심 3일을 수없이 많이 겪어본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동기, 의지, 결심은 결코 오래가지 않는다는 것을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내가 만들고 싶은 습관을 위해 어떤 행동을 할 수 있을지 꼭 탐색을 해봐야 합니다. 행동설계 2단계! 내게 필요한 행동들을 탐색해 보자 오늘은 행동설계 2단계 '탐색하기'를 통해서 내가 원하는 열망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들을 탐색해 보겠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나오는 구름 안에 내가 달성하고 싶은 열망을 적습니다. 그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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